제19과 가라지 비유

작성자 정보

  • 오덕호 작성
  • 작성일

컨텐츠 정보

본문

예수께서 그들 앞에 또 비유를 베풀어 가라사대 "천국은 좋은 씨를 제 밭에 뿌린 사람과 같으니 사람들이 잘 때에 그 원수가 와서 곡식 가운데 가라지를 덧뿌리고 갔더니 싹이 나고 결실할 때에 가라지도 보이거늘 집 주인의 종들이 와서 말하되 "주여 밭에 좋은 씨를 심지 아니하였나이까? 그러면 가라지가 어디서 생겼나이까?' 주인이 가로되 '원수가 이렇게 하였구나.' 종들이 말하되 '그러면 우리가 가서 이것을 뽑기를 원하시나이까?' 주인이 가로되 '가만 두어라. 가라지를 뽑다가 곡식까지 뽑을까 염려하노라. 둘 다 추수 때까지 함께 자라게 두어라. 추수 때에 내가 추숫군들에게 말하기를 "가라지는 먼저 거두어 불사르게 단으로 묶고 곡식은 모아 내 곳간에 넣으라." 하리라.'"(마 13:24-30)

이에 예수께서 무리를 떠나사 집에 들어가시니 제자들이 나아와 가로되 "밭의 가라지의 비유를 우리에게 설명하여 주소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좋은 씨를 뿌리는 이는 인자요 밭은 세상이요 좋은 씨는 천국의 아들들이요 가라지는 악한 자의 아들들이요 가라지를 심은 원수는 마귀요 추수때는 세상 끝이요 추숫군은 천사들이니 그런즉 가라지를 거두어 불에 사르는것 같이 세상끝에도 그러하리라. 인자가 그 천사들을 보내리니 저희가 그 나라에서 모든 넘어지게 하는 것과 또 불법을 행하는 자들을 거두어 내어 풀무 불에 던져 넣으리니 거기서 울며 이를 갊이 있으리라. 그 때에 의인들은 자기 아버지 나라에서 해와 같이 빛나리라. 귀 있는 자는 들으라."(마 13:36-43)


I. 본문 내용을 이해하기 위한 토의

1. 예수님께서는 천국이 무엇과 같다고 하십니까?

해설

2. 밭주인은 밭에 무엇을 뿌렸습니까? 원수는 어떻게 했습니까?

3. 종들이 무엇을 보고 놀랍니까? 밭에 가라지가 있는 것이 이상한 일입니까?

4. 종들이 주인에게 여쭤본 첫 번째 질문은 무엇입니까? 주인의 답에서 무엇을 알 수 있습니까?

5. 종들이 주인에게 여쭤본 두 번째 질문과 주인의 답은 무엇입니까? 주인과 종들의 차이점을 생각해보십시오.

가. 지혜와 판단력의 차이

나. 조급함과 신중함의 차이

6. 왜 종들은 가라지를 뽑으면 안 됩니까?

가. 가라지를 뽑으면 결과가 어떻게 됩니까?

나. 가라지를 뽑을 사람은 누구입니까?

다. 가라지를 뽑을 때는 언제입니까?

7. 예수님은 이 비유를 제자들에게 설명해주십니다. 그 설명에서 좋은 씨를 뿌리는 이, 밭, 좋은 씨, 가라지, 가라지를 심은 원수, 추수 때, 추숫군, 가라지를 거두어 불에 사르는 것이 각각 무엇을 의미합니까?

8. 종들은 누구를 의미하겠습니까? 그렇다면 지금 우리가 해야 할 일과 하지 말아야 할 일은 무엇입니까? 그렇게 해야 할 이유는 무엇입니까?

9. 비유에서 알곡이 가라지가 되고 가라지가 알곡이 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실제 생활에서는 지금의 알곡이 나중에 가라지가 되고 지금의 가라지가 나중에 알곡이 될 수도 있습니다. 가라지가 알곡이 되는 길은 무엇입니까? 씨 뿌리는 자의 비유 해설부분(마 13:18-23)을 참고하십시오.

II. 우리 삶에 적용하기 위한 토의

1. ‘내’ 생각에 세상에 없었으면 좋겠다고 생각되는 사람을 몇 사람 꼽아보시고 그 이유를 설명해주십시오.

2. 실제로 그들을 위해 ‘나’나 교회가 해야 할 일은 무엇입니까? ‘나’나 교회는 그것을 하고 있습니까?

3. ‘내’ 판단으로 가라지를 뽑다가 알곡을 뽑을 위험이 있다고 생각되십니까? 다음 두 가지로 나누어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가. 가라지가 아닌데 내가 잘못 판단하여 알곡을 뽑을 가능성

나. 분명히 지금은 가라지인데 나중에 알곡이 될 수 있는 사람을 제거할 가능성(실제 가라지는 알곡이 될 수 없으나 가라지 같은 사람이 알곡 같은 사람으로 변할 가능성은 있습니다)

다. 위에서 가라지가 알곡으로 변할 수 있다면 심판할 수 있는 시기는 언제입니까?

4. ‘내’가 억울하게 판단을 받고 비방을 받은 적이 있습니까? 혹은 다른 사람이 그런 경우 당하는 것을 보신 적이 있습니까? 특히 우리교회에서 보신 적이 있습니까? 구체적인 경우를 나누시며 우리의 자세에 대해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5. ‘내’가 알곡답게 살기 위해 가장 시급히 필요한 것을 한 가지 들어보십시오.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tal 443 / 1 Page
번호
제목
이름

성경공부


최근글


새댓글


알림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