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과 예수님의 탄생 해설

작성자 정보

  • 오덕호 작성
  • 작성일

컨텐츠 정보

본문


I. 본문 내용을 이해하기 위한 토의

1. 마태복음 2:1-12의 내용은 언제 어디서 있었던 일입니까?

헤롯왕 때에 예루살렘에서 있었던 일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헤롯은 대헤롯이라고 불리는 사람으로서 예수님이 태어나실 때 팔레스틴 지방을 다스렸으나 예수님이 태어나신지 얼마 되지 않아 죽었습니다. 정치력은 있었지만 아주 포악한 왕이었습니다. 열 명의 아내 중에 두 명을 죽였고 자기 아들도 셋이나 죽인 사람입니다.

2. 예수님이 탄생하실 때 팔레스틴 지방의 상황을 한번 생각해보십시오.

가. 정치적으로는 어떤 상황이었습니까?

로마의 속국이었습니다.

나. 경제적으로는 어떤 상황이었습니까?

몹시 어려웠습니다. 내일 먹을 것이 없는 상태로 잠자리에 드는 사람이 많았습니다. 이것은 밤에 찾아온 친구에게 먹일 떡이 없어 다른 친구에게 떡 세 덩이를 빌리러 가는 사람에 대한 비유(눅 11:5-8)에서도 짐작할 수 있습니다. 만일 이 사람에게 곡식이 있었다면 굳이 남을 찾아가지 않고 떡을 만들어줬을 것입니다.

다. 종교적으로는 어떤 상황이었습니까?

제사장들이 주축을 이루는 사두개파와 평신도들이 주축을 이루는 바리새파는 서로 다른 신앙관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이 둘이 다 별로 평민들의 존경을 받지 못했습니다. 사두개파는 세상권력과 야합하는 모습을 보여주었고 바리새파에는 존경받는 사람도 있었지만 위선적인 종교생활로 조롱을 받는 사람도 많았습니다. 평민들은 어려운 생활 속에서 율법을 제대로 지키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수많은 사람들이 종교지도자들로부터 율법을 지키지 못한다고 죄인 취급을 당하며 살았습니다.

라. 이런 상황에서 유대인들이 가장 사모하는 것은 무엇이었겠습니까?

당연히 메시야입니다. 메시야가 와서 정치적으로 경제적으로 종교적으로 구원해주기를 바랐습니다.

마. 그렇다면 구원이 어떻게 올 것으로 사모했겠습니까? 누가복음 3:15를 보십시오.

악을 심판하며 올 것으로 사모했습니다.

3. 별을 보고 온 사람들은 어디서 온 누구입니까?

동방에서 온 박사들입니다. 동방은 메소포다미아 지역일 것이고 박사들은 아마 별을 연구하는 사람들이었을 것입니다.

4. 이들은 무엇을 찾아 왔습니까?

이들은 별을 보고 유대인의 왕이 새로 태어났다고 생각하여 새 왕을 찾아 왔습니다.

5. 사람들이 박사들의 말을 듣고 보인 반응을 생각해보십시오.

가. 사람들은 박사들의 말을 듣고 누가 태어난 것으로 생각했습니까?

메시야가 태어난 것으로 생각했습니다.

나. 헤롯왕은 어떤 반응을 보였습니까?

헤롯도 메시야라고 생각하고 종교지도자들에게 메시야의 탄생에 대해 물었습니다.

다. 헤롯은 왜 메시야 탄생 시기와 위치를 알려고 했습니까? 7-8절과 13절을 읽어보십시오.

메시야라고 생각되는 새로 태어난 아기를 죽이기 위해서입니다.

라. 왜 헤롯은 메시야를 죽이려고 했겠습니까?

자기의 왕위를 지키기 위해서 그랬을 것입니다.

마. 종교지도자들은 어떤 반응을 보였습니까?

성경지식을 통해 메시야의 탄생 장소를 알아내고 그것을 헤롯에게 알려줬습니다.

바. 종교지도자들이 잘한 점과 못한 점을 찾아보십시오.

잘한 점은 성경을 통해 메시야의 탄생 장소를 알아낸 것이고 못한 점은 메시야에게 경배하러 가지 않은 것입니다.

사. 왜 경배하러 가지 않았을까요?

확실히 알 수 없으나 아마 메시야라고 믿지 않았기 때문일 것입니다. 하지만 메시야라고 믿지 않았다고 하더라도 소동을 일으키는 백성을 위해서 그 아기가 메시야인지 아닌지 확인하여 백성을 지도했어야 했습니다.

아. 예루살렘 거민들은 어떻게 반응을 했습니까?

소동을 벌였습니다.

자. 예루살렘 거민들은 경배하러 갔습니까?

가지 않았습니다.

차. 박사들은 어떻게 했습니까?

새 왕이 태어난 장소를 안 후에 다시 새 왕을 찾아갔습니다.

6. 당시에 메시야를 가장 기다리던 사람은 누구였겠습니까?

유대인들이었을 것입니다. 예루살렘 거민도 여기에 해당됩니다.

7. 가장 먼저 확인하고 경배해야 할 사람은 누구입니까?

유대 종교지도자들입니다.

8. 네 부류의 사람들(헤롯, 종교지도자, 예루살렘 거민, 동방박사) 중에 메시야와 가장 거리가 먼 사람은 누구입니까?

동방박사입니다. 이들은 이방인이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헤롯은 에돔 족속 출신이지만 할례를 받았고 유대교에 대해서도 잘 아는 사람입니다.

II. 우리 삶에 적용하기 위한 토의

1. 헤롯의 모습과 같은 모습이 ‘나’에게 있는지 또 어떻게 나타나는지 생각해보십시오. 또한 어떻게 극복할 수 있는지 생각해보십시오.

나의 이익을 위해 하나님을 배반하거나 불순종하는 것이 이런 모습일 것입니다. 구체적인 나의 모습을 생각해보십시오.

2. 종교지도자들의 모습과 같은 모습이 ‘나’에게 있는지 또 어떻게 나타나는지 생각해보십시오. 또한 어떻게 극복할 수 있는지 생각해보십시오.

지식으로만 하나님의 뜻을 알고 행동으로는 하나님을 섬기거나 순종하지 않는 것이 이런 모습일 것입니다.

3. 예루살렘 거민의 모습과 같은 모습이 ‘나’에게 있는지 또 어떻게 나타나는지 생각해보십시오. 또한 어떻게 극복할 수 있는지 생각해보십시오.

하나님의 말씀을 들으면 감정적으로 들뜨기는 해도 행동으로 하나님을 섬기거나 순종하지 않는 것이 이런 모습일 것입니다.

4. 동방박사의 모습과 같은 모습이 ‘나’에게 있는지 또 어떻게 나타나는지 생각해보십시오. 이런 모습은 우리에게 어떻게 나타날 수 있는지 생각해보십시오.

동방박사들이 예수님께 경배하기 위해 먼 길을 온 것처럼 어려움을 이기고 하나님을 섬기는 것이 이런 모습일 것입니다.

5. 우리의 신앙생활과 우리 교회의 모습이 이런 잘못된 것을 버리고 동방박사의 바른 자세를 배울 수 있도록 같이 기도합시다.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tal 443 / 1 Page
번호
제목
이름

성경공부


최근글


새댓글


알림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