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9과 교회의 첫 박해 해설

작성자 정보

  • 오덕호 작성
  • 작성일

컨텐츠 정보

본문

1) 본문은 초대교회에 닥친 첫 번째 박해입니다. 사도들이 말하는 중에 누가 와서 사도들을 잡아갑니까? 

    제사장들과 성전 맡은 자와 사두개인들이 와서 잡아갑니다. 여기서 성전 맡은 자는 성전 수비대장을 가리키는데 이 사람은 대제사장 가문에 속한 사람으로서 성전 문제에 관한 한 대제사장 다음 가는 높은 관리였습니다. 그리고 제사장은 사두개파에 속해 있습니다.

2) 이 때 사도들은 누구에게 무엇을 말해주고 있었습니까?

    사도들은 지체장애인 고친 것을 보고 모인 무리에게 예수님의 이름으로 병고침이 일어났다는 것과 예수님이 메시야라는 것을 말해주었습니다. 특히 예수님이 메시야인 것은 예수님의 부활로 확증되었다고 알려주었습니다.

3) 사두개파 사람들은 무엇을 믿지 않았습니까?

    부활, 천사, 영 등을 믿지 않았습니다.

4) 예수님을 죽게 한 사람들은 누구입니까?

    유대 종교지도자들과 백성들과 로마 군인들입니다. 이 중에 가장 책임이 큰 사람들은 종교지도자들이며 그 안에 제사장들과 사두개인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5) 사두개인들은 사도들이 말하는 것을 보고 무엇을 싫어했습니까? 여기서 무엇을 느낄 수 있습니까?

    사도들을 잡으러 온 사람들이 싫어한 것은 세 가지였습니다.

    가) 사도들이 백성을 가르치는 것을 싫어했습니다. 이것은 시기심 때문일 것입니다.
    나) 예수님이 부활하셨다고 말하는 것을 싫어했습니다. 자기들은 예수님을 반대하고 오히려 죽게 만들었기 때문입니다.
    다) 예수님의 부활을 들어 부활의 도를 전하는 것을 싫어했습니다. 자기들은 부활을 믿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들의 행동은 사람의 시기심이 악행의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다는 것과, 자기의 죄를 지적당할 때 반발하고 악을 행하기 쉽다는 것, 그리고 자기의 편견 때문에 남을 미워하거나 악을 행하게 된다는 것을 알려줍니다.

6) 사두개인들은 사도들의 말을 듣고 사도들을 잡아갔지만 무리는 사도들의 말을 듣고 어떤 반응을 보였습니까?

    무리는 오히려 예수를 믿었습니다. 많은 사람이 믿어 믿는 자의 수가 오 천명이나 되었습니다.

7) 종교지도자들의 반응과 무리의 반응은 무엇을 알려줍니까?

    먼저 이 모습은 기독교를 반대한 사람은 일부 종교지도자들이며 일반 대중은 기독교를 지지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그래서 사람들에게 기독교가 악한 종교가 아니라고 하며 기독교를 변호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사도들이 잡혀가는 박해가 있었지만 오히려 교회는 부흥되는 것을 보여줍니다. 이것은 박해가 교회를 넘어뜨릴 수 없다는 것을 알려줍니다. 박해 속에서도 교회는 부흥합니다.

8) 유대 종교지도자들이 사도들을 심문하다가 놀라게 됩니다. 왜 놀랍니까?

    사도들이 무식한 줄 알았는데 말을 잘 해서 놀랍니다.

9) 사도들이 말할 때 나타난 특징을 두 가지 찾아보십시오.

    첫째는 성령이 충만하여 말했다는 것입니다. 둘째는 담대하게 말했다는 것입니다. 본문에 나오는 '기탄없이'라는 말은 '담대하게'라는 뜻입니다. 여기서 알 수 있는 것은 우리가 수시로 성령의 충만함을 받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특히 어려움에 처했을 때 성령의 충만함을 받아야 능력있게 말씀을 전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성령의 충만함을 받으면 사람을 두려워하지 않고 담대하게 사역할 수 있습니다.

10) 베드로와 요한을 심문하던 유대 종교지도자들이 힐난할 말이 없었습니다. 무엇을 보고 힐난할 말이 없었습니까?

    이들은 세 가지를 보고 할 말을 잃어버렸습니다. 첫째, 사도들이 담대하게 말하는 것을 보고 힐난할 말이 없었습니다. 둘째, 사도들이 전에 예수와 함께 있던 사람인 것을 알고 힐난할 말이 없었습니다. 셋째, 병 나은 사람이 있는 것을 보고 힐난할 말이 없었습니다.
    우리는 여기서 교회의 선교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우리도 선교할 때 성령의 충만을 입고 담대하게 복음을 전해야 합니다. 둘째, 우리가 예수의 제자라는 것을 보여줄 때 능력있게 복음을 전할 수 있습니다. 세상의 많은 사람이 예수님은 좋아하고 교회는 싫어합니다. 전도자가 예수님의 모습을 닮고 예수님의 제자라는 것을 보여준다면 선교에서 큰 열매를 맺을 수 있을 것입니다. 셋째, 우리에게도 증거가 있어야 합니다. 예수님이 도우신다는 증거가 있으면 사람들이 교회를 비난하거나 대적하지 못하고 오히려 칭찬할 것입니다.

11) 우리가 사람들에게 보여줄 복음의 증거로는 어떤 것이 있습니까?

    하나님의 기적적인 도우심의 체험도 중요할 것입니다. 그리고 이웃에게 베풀어주는 많은 사랑의 행위도 우리 믿음의 증거로 보일 것입니다.

12) 유대 종교지도자들은 사도들에게 무엇을 요구하였고 사도들은 어떻게 대답했습니까?

    유대 종교지도자들은 힐난할 말이 없자 예수의 이름으로 말하지 말라고 경고하고 사도들을 놓아주려고 합니다. 이때 사도들이 한 말을 외워보십시오. 우리도 이런 신앙의 결단을 원합니까? 그렇다면 이를 위해 기도하시기 바랍니다.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tal 443 / 1 Page
번호
제목
이름

성경공부


최근글


새댓글


알림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