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3과 가이사에게 세금을 바치는 문제

작성자 정보

  • 오덕호 작성
  • 작성일

컨텐츠 정보

본문

저희가 예수의 말씀을 책잡으려 하여 바리새인과 헤롯당 중에서 사람을 보내매 와서 가로되 "선생님이여 우리가 아노니 당신은 참되시고 아무라도 꺼리는 일이 없으시니 이는 사람을 외모로 보지 않고 오직 참으로써 하나님의 도를 가르치심이니이다. 가이사에게 세를 바치는 것이 가하니이까, 불가하니이까? 우리가 바치리이까, 말리이까?" 한대 예수께서 그 외식함을 아시고 이르시되 "어찌하여 나를 시험하느냐? 데나리온 하나를 가져다가 내게 보이라." 하시니 가져왔거늘 예수께서 가라사대 "이 화상과 이 글이 뉘것이냐?" 가로되 "가이사의 것이니이다." 이에 예수께서 가라사대 "가이사의 것은 가이사에게, 하나님의 것은 하나님께 바치라." 하시니 저희가 예수께 대하여 심히 기이히 여기더라.(막 12:13-17)

I. 본문 내용을 이해하기 위한 토의

1. 본문 바로 앞에서 예수님은 누구에게 어떤 비유를 말씀하셨습니까?(막 12:1-12와 11:27 참조) 이 비유는 누구를 공격하는 내용입니까? 이 비유를 듣고 이들은 어떤 반응을 보였습니까?

해설

2. 12:13-14를 읽고 다음 내용들을 생각해보십시오.

가. 누가 누구를 무슨 목적으로 예수님께 보냈습니까?

나. 그런데 처음에는 어떤 말을 합니까?

다. 그들의 본심이 드러난 질문은 무엇입니까?

라. 이 질문이 예수님께서 대답하시기 어렵습니까? 왜 어렵습니까?

마. 그렇다면 질문한 사람들의 의도는 무엇입니까?

바. 처음에 한 말에서 어떤 효과를 기대했겠습니까?

3. 12:15-17을 읽고 다음 질문에 답해보십시오.

가. 예수님은 그들의 행동을 어떻게 보셨습니까? 그들의 외적인 모습은 무엇이고 실제 목적은 무엇입니까?

나. 예수님이 무엇을 가져오라고 하셨습니까?

다. 예수님은 무엇을 물으셨습니까?

라. 시험하는 자들이 무엇이라고 대답했습니까?

마. 이에 대해 예수님이 무엇이라고 말씀하십니까?

4. 가이사의 것을 가이사에게 바치라는 말씀이 무슨 뜻이라고 생각하십니까? 가이사는 누가 세웠습니까?

5. 하나님의 것을 하나님께 바치라는 말씀은 무슨 뜻이겠습니까? 가이사가 하나님의 것을 요구하는 경우가 있습니까? 그럴 때는 어떻게 해야 합니까?

6. 데나리온에는 황제의 화상이 있습니다. 하나님의 화상이 있는 것은 무엇입니까?


II. 우리 삶에 적용하기 위한 토의

1. ‘나’에게서 가장 많이 나타나는 외식(위선)의 모습은 어떤 것입니까? 구체적으로 예를 들어 말씀해주실 수 있습니까? 혹은 ‘우리들(교인들)’이 가장 빠지기 쉬운 위선의 모습을 세 가지 정도 예를 들어보십시오.

2. ‘나’는 주위 사람들의 부추김에 빠져 실수한 적이 없습니까? 경험을 나누시기 바랍니다. 사람을 부추겨 실수하게 하는 사람들의 계교를 한번 생각해보십시오.(장사꾼? 이단?)

3. 진리를 지키기 위해서는 용기가 필요합니다. 용기 있는 설교를 들은 적이 있습니까? 경험을 나누십시오.

4. 우리가 바쳐야 할 가이사의 것이 무엇인지 다섯 가지 정도 함께 찾아보십시오.

5. 오늘날 사회나 국가가 하나님의 것을 가로채려는 경우가 있는지 생각해보십시오.

6. ‘나’를 하나님께 헌신한다는 것은 무엇을 바친다는 뜻입니까?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tal 443 / 1 Page
번호
제목
이름

성경공부


최근글


새댓글


알림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