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주 성경공부

제35과 탕자의 비유

작성자 정보

  • 오덕호 작성
  • 작성일

컨텐츠 정보

본문

또 가라사대 어떤 사람이 두 아들이 있는데 그 둘째가 아비에게 말하되 "아버지여 재산 중에서 내게 돌아올 분깃을 내게 주소서." 하는지라. 아비가 그 살림을 각각 나눠 주었더니 그 후 며칠이 못되어 둘째 아들이 재물을 다 모아가지고 먼 나라에 가 거기서 허랑방탕하여 그 재산을 허비하더니 다 없이한 후 그 나라에 크게 흉년이 들어 저가 비로소 궁핍한지라. 가서 그 나라 백성 중 하나에게 붙여 사니 그가 저를 들로 보내어 돼지를 치게 하였는데 저가 돼지 먹는 쥐엄 열매로 배를 채우고자 하되 주는 자가 없는지라. 이에 스스로 돌이켜 가로되 "내 아버지에게는 양식이 풍족한 품군이 얼마나 많은고 나는 여기서 주려 죽는구나. 내가 일어나 아버지께 가서 이르기를 '아버지여 내가 하늘과 아버지께 죄를 얻었사오니 지금부터는 아버지의 아들이라 일컬음을 감당치 못하겠나이다. 나를 품군의 하나로 보소서.' 하리라." 하고 이에 일어나서 아버지께로 돌아가니라 아직도 상거가 먼데 아버지가 저를 보고 측은히 여겨 달려가 목을 안고 입을 맞추니 아들이 가로되 "아버지여 내가 하늘과 아버지께 죄를 얻었사오니 지금부터는 아버지의 아들이라 일컬음을 감당치 못하겠나이다." 하나 아버지는 종들에게 이르되 "제일 좋은 옷을 내어다가 입히고 손에 가락지를 끼우고 발에 신을 신기라. 그리고 살진 송아지를 끌어다가 잡으라 우리가 먹고 즐기자. 이 내 아들은 죽었다가 다시 살아났으며 내가 잃었다가 다시 얻었노라." 하니 저희가 즐거워하더라. 맏아들은 밭에 있다가 돌아와 집에 가까왔을 때에 풍류와 춤추는 소리를 듣고 한 종을 불러 "이 무슨 일인가?" 물은대 대답하되 "당신의 동생이 돌아왔으매 당신의 아버지가 그의 건강한 몸을 다시 맞아 들이게 됨을 인하여 살진 송아지를 잡았나이다." 하니 저가 노하여 들어가기를 즐겨 아니하거늘 아버지가 나와서 권한대 아버지께 대답하여 가로되 "내가 여러 해 아버지를 섬겨 명을 어김이 없거늘 내게는 염소 새끼라도 주어 나와 내 벗으로 즐기게 하신 일이 없더니 아버지의 살림을 창기와 함께 먹어버린 이 아들이 돌아오매 이를 위하여 살진 송아지를 잡으셨나이다." 아버지가 이르되 "얘 너는 항상 나와 함께 있으니 내 것이 다 네 것이로되 이 네 동생은 죽었다가 살았으며 내가 잃었다가 얻었기로 우리가 즐거워하고 기뻐하는 것이 마땅하다." 하니라.(눅 15:11-32)

I. 본문 내용을 이해하기 위한 토의

1. 이 비유는 예수님께서 누구에게 주신 말씀입니까? 어떤 분위기에서 주셨습니까? 그렇다면 이 비유는 무엇을 가르쳐주기 위해 주셨을까요?

해설

2. 둘째 아들이 유산을 미리 달라고 한 것이 어떻게 보이십니까? 만일 두 아들이 다 유산을 미리 받아버리면 아버지는 어떻게 될까요?

3. 작은 아들은 유산의 소유권만이 아니라 처분권까지 받았습니다. 여기서 아버지의 성품을 생각해보십시오. 또 이 경우 아들에게는 어떤 책임이 있습니까?

4. 작은 아들은 유산을 어떻게 했습니까?

5. 작은 아들이 굶주리게 되자 무엇을 했습니까? 작은 아들이 간 도시가 큰 도시일까요? 만일 큰 도시라면 거기에 유대인 공동체가 있었을 것입니다. 유대인들은 서로 돕는 활동이 활발했습니다. 작은 아들이 한 일은 작은 아들에 대해 무엇을 보여줍니까?

6. 심하게 굶주리자 작은 아들이 생각해낸 게 무엇입니까? 이것을 어느 정도의 회개라고 보면 좋을까요?

7. 돌아오는 아들을 보고 아버지가 한 행동은 아버지의 어떤 모습을 보여줍니까?

8. 큰 아들은 왜 잔치에 들어가려고 하지 않습니까?

가. 큰 아들은 동생이 돌아온 것을 싫어하는 겁니까?

나. 큰 아들은 아버지가 동생을 어떻게 대우하기를 바랍니까? 이것은 아버지의 행동과 어떻게 다릅니까?

9. 아버지는 자기와 뜻이 다른 큰 아들을 어떻게 대합니까?

10. 꾸준히 신앙생활을 잘한 사람은 큰 아들과 작은 아들 중에 누구에 가깝습니까?

11. 처음에는 누가 집을 나갔으며 끝에는 누가 집을 나가 있습니까? 이것은 우리에게 무엇을 가르쳐줍니까?


II. 우리 삶에 적용하기 위한 토의

1. ‘나’는 신앙생활을 하는 중에 나의 유익을 얼마나 많이 구합니까? 이것을 작은 아들이 유산을 청구하는 자세와 나중에 돌아오는 목적과 비교해보십시오.

2. 하나님께서 ‘나’에게 복을 주시면 나는 그것을 어떻게 사용합니까? 이것을 작은 아들의 모습과 비교해보십시오.

3. ‘나’는 교회생활에서 작은 아들과 큰 아들 중 누구의 입장에 더 가깝습니까? 누구와 더 가까운 행동을 합니까? 나는 잘못을 저지른 이웃을 볼 때 은혜를 먼저 생각합니까, 율법을 먼저 생각합니까?

4. 하나님이 불공평해 보인 적이 있습니까? 구체적인 예를 나눠보십시오.

5. 잘못을 저지른 사람을 받아들이는 것과 그에게 직분을 주는 것의 차이를 생각해보십시오.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tal 443 / 1 Page
번호
제목
이름

성경공부


최근글


새댓글


알림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