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1과 혈루증 앓는 여인을 고치시고 야이로의 딸을 살리심 해설

작성자 정보

  • 오덕호 작성
  • 작성일

컨텐츠 정보

본문

 

I. 본문 내용을 이해하기 위한 토의


1. 회당장이 왜 예수님께 왔습니까? 회당장의 집으로 가시는 예수님의 발길은 어떤 상태입니까?


죽어가는 자기 딸을 살려달라고 부탁하기 위해 왔습니다. 딸이 위급하므로 아주 급하게 가야할 길입니다.


2. 예수님을 따르는 무리의 모습을 묘사해보십시오. 예수님을 만진 사람이 얼마나 될 것 같습니까?


많은 사람들이 예수님을 따라가며 에워싸 밀었습니다. 이런 상태라면 예수님을 만진 사람이 많았을 것입니다. 아마 수십 명 되었을 것이고 최소한 십 명은 넘었을 것입니다.


3. 누가 예수님의 옷을 만졌습니까? 혈루증은 어떤 병입니까? 이 사람의 심정은 어떻습니까?


12년 동안 혈루증을 앓던 여인이 예수님의 옷을 만졌습니다. 이 여인은 혈루증을 고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했으나 의사로부터 괴로움을 받고 재물만 날렸을 뿐 병은 고치지 못하고 오히려 더 중해졌습니다. 혈루증은 피가 응고되지 않는 혈우병과는 전혀 다른 병입니다. 혈루증은 피가 자꾸 흘러나오는 병으로서 여인의 하혈병일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 병은 건강의 문제만 일으키는 게 아니라 사람을 부정하게 만들기 때문에 더 고통스럽습니다. 부정한 사람은 하나님과 이웃을 가까이 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여인은 건강도 해치고 하나님과 사람으로부터도 소외감을 느끼는 비참한 처지였습니다. 더욱이 그동안 아무도 못 고쳤습니다. 여인은 이제 예수님을 의지하는 간절한 마음으로 만졌을 것입니다.


4. 예수님이 뒤돌아보며 무엇이라고 하셨습니까? 예수님의 이런 행동에 제일 크게 놀란 사람은 누구였을까요? 두 번째, 세 번째로 놀란 사람은 누구였겠는지 생각해보십시오.


누가 내 옷에 손을 대었느냐고 물으셨습니다. 아마 여인이 가장 크게 놀랐을 것입니다. 그리고 예수님의 옷을 만진 사람은 다 놀랐을 것입니다. 또한 여러 사람이 만졌는데 갑자기 만진 사람을 찾는 예수님의 모습에 제자들과 다른 사람들도 다 놀랐을 것입니다.


5. 예수님의 질문에 여인은 어떤 생각을 했을까요?


아마도 자기가 몰래 만져서 예수님의 능력을 입은 데 대해 죄책감을 느끼며 예수님으로부터 징계를 받을지 모른다고 생각했을 것입니다.


6. 예수님이 여인에게 하신 말씀은 어떤 의미가 있습니까?


     가. 평안히 가라는 말씀에서 느낄 수 있는 점


몰래 예수님의 은혜를 입어 죄책감을 느끼는 여인을 용서해주고 편안하게 해주시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런 예수님의 모습에서 한 사람의 마음과 감정까지 살펴주시는 예수님의 자상하신 사랑을 볼 수 있습니다.


     나.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다는 말씀에서 알 수 있는 점


당시에는 능력 있는 사람의 능력이 옷을 통해서 나갈 수 있다는 미신적인 신앙이 있었습니다. 여인은 이런 생각으로 옷을 만졌습니다. 여인은 잘못하면 예수님의 옷을 만진 행위 때문에 병이 나은 것으로 오해할 수 있습니다. 이 말씀을 통해 예수님은 옷을 만진 행위가 아니라 여인의 믿음 때문에 병이 나았다는 것을 확실히 알려주시는 것입니다. 예수님은 여인의 병이 낫는 것도 원하시지만 그 이상으로 여인이 바른 믿음 가지기를 원하신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7. 이 동안 야이로의 마음이 어땠겠는지 생각해보시고 집에서 딸이 죽은 소식을 가져왔을 때 야이로의 심정을 생각해보십시오.


야이로는 예수님이 옷 만진 사람을 찾으시고 또 여인과 대화하시는 것을 보며 속이 탔을 것입니다. 지금 죽어가는 딸을 위해 1초가 급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여인과의 대화가 끝나자 딸이 죽었다는 소식이 왔으니 몹시 슬프기도 하고 속이 상하기도 했을 것입니다. 그리고 아마도 예수님과 여인이 원망스러웠을 것입니다.


8. 야이로의 집에서 온 사람들은 어떻게 하자고 합니까? 예수님은 어떻게 하라고 하십니까? 이 차이를 설명해보십시오.


야이로의 집에서 온 사람들은 이제 예수님을 더 이상 괴롭히지 말자고 합니다. 이 말은 이제 끝났으니 예수님을 모시고 올 필요도 없고 도와달라고 부탁할 필요도 없다는 뜻입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야이로에게 두려워 말고 믿기만 하라고 하십니다. 아직도 무언가 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여기서 사람들은 죽음 앞에서 완전히 포기하지만 예수님은 죽음 앞에서도 전혀 포기하지 않으신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예수님은 죽음도 이기시는 분이라는 것을 보여줍니다.


9. 야이로는 조금 전에 예수님이 여인에게 하신 말씀을 들었습니다. 그 말씀은 지금 야이로에게 어떤 의미가 있겠습니까?


야이로는 조금 전에 여인의 믿음이 난치의 병을 고쳤다는 말씀을 들었습니다. 이렇게 믿음이 난치의 병을 고치는 능력이 있다는 것을 안 야이로는 지금 예수님이 자기에게 믿기만 하라고 하시는 말씀을 들으며 정말 믿으면 큰 기적을 체험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을 것입니다. 그래서 여인의 사건은 지금 야이로가 예수님을 믿는 데 큰 도움이 되었을 것입니다.


10. 야이로의 집에서 훤화하는 무리와 예수님과 야이로 부부의 모습에 나타난 차이점을 생각해보십시오.


훤화하는(소란을 떠는) 무리는 아이가 완전히 죽었고 이제 절대 살아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예수님은 아이를 살리실 것이므로 아이가 살아날 것이라고 믿고 계십니다. 야이로 부부는 예수님의 말씀을 듣고 딸이 살아날 것으로 믿었을 것입니다. 하지만 예수님만큼 확신하고 있지는 않았을 것입니다.



II. 우리 삶에 적용하기 위한 토의


1. ‘나’에게 예수님만이 해결해주실 수 있는 문제가 있습니까?


혈루증 앓던 여인이 다른 데서는 낫지 못하여 예수님을 찾은 모습과 비슷한 점이 우리에게 있는지 찾아보려는 것입니다.


2. 혈루증 앓던 여인과 같은 심정으로 예수님을 붙잡은 경험이 있습니까? 무슨 일로 그랬으며 그 결과는 어땠습니까?


우리도 간절한 마음과 믿음으로 기도한 경험이 있는지 또 어떤 은혜를 체험했는지 나누려는 것입니다.


3. 나는 믿음이 아니라 믿음이 나타난 외형을 의지하는 모습이 없습니까? 나의 신앙생활이나 우리 주위의 성도들의 신앙생활에서 이런 모습을 찾아보시고 그에 대해 토의해보십시오.


여인은 잘못하면 예수님의 옷이나 옷을 만진 행동이 병을 고치는 것으로 오해하여 미신적인 신앙생활을 할 수도 있습니다. 우리도 은혜를 입었던 경험 때문에 어떤 외형을 의지하는 잘못된 신앙의 모습이 생기는 것을 피하려고 이런 것을 생각해보는 것입니다.


4. 다른 사람의 믿음에서 유익을 얻은 적이 있습니까? 구체적인 경험을 나눠주십시오.


야이로가 여인의 믿음에서 유익을 얻었던 것처럼 우리도 다른 사람의 간증이나 신앙생활의 모습을 보고 유익을 얻는 것이 있는지 나누려는 것입니다.


5. 성취되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하면서도 실제로는 포기한 것 2-3가지를 말씀해주십시오.


야이로는 끝까지 믿어 놀라운 기적을 체험했습니다. 우리에게 이런 믿음이 없어 잃은 것이 있는지 앞으로는 어떤 믿음으로 살아가야 할지 생각해보려는 것입니다.


6. 나에게 믿음(실제로 성취될 것으로 믿는 것)이 가장 필요한 부분이 어떤 것인지 말씀해주십시오.


믿음의 중요성을 보여주는 본문을 공부하면서 우리도 구체적으로 어떤 것을 어떻게 믿어야 할지 생각해보려는 것입니다.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tal 443 / 1 Page
번호
제목
이름

성경공부


최근글


새댓글


알림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