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2과 안식일에 밀이삭을 잘라 먹음

작성자 정보

  • 오덕호 작성
  • 작성일

컨텐츠 정보

본문

그 때에 예수께서 안식일에 밀밭 사이로 가실쌔 제자들이 시장하여 이삭을 잘라 먹으니 바리새인들이 보고 예수께 고하되 "보시오 당신의 제자들이 안식일에 하지 못할 일을 하나이다." 예수께서 가라사대 "다윗이 자기와 그 함께한 자들이 시장할 때에 한 일을 읽지 못하였느냐? 그가 하나님의 전에 들어가서 제사장 외에는 자기나 그 함께한 자들이 먹지 못하는 진설병을 먹지 아니하였느냐? 또 안식일에 제사장들이 성전 안에서 안식을 범하여도 죄가 없음을 너희가 율법에서 읽지 못하였느냐?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성전보다 더 큰이가 여기 있느니라. '나는 자비를 원하고 제사를 원치 아니하노라.' 하신 뜻을 너희가 알았더면 무죄한 자를 죄로 정치 아니하였으리라. 인자는 안식일의 주인이니라." 하시니라.(마 12:1-8)

I. 본문 내용을 이해하기 위한 토의

1. 유대인들이 남의 밭에 들어가서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이고 할 수 없는 일이 무엇인지 찾아보십시오. 신명기 23:24-25를 읽으십시오.

네 이웃의 포도원에 들어갈 때에 마음대로 그 포도를 배불리 먹어도 가하니라. 그러나 그릇에 담지 말 것이요 네 이웃의 곡식밭에 들어갈 때에 네가 손으로 그 이삭을 따도 가하니라. 그러나 네 이웃의 곡식 밭에 낫을 대지 말찌니라.(신 23:24-25)

해설

2. 제자들이 밀밭을 지나다가 무엇을 했습니까? 이것이 보통 때라면 죄입니까? 여기서는 이것이 왜 죄가 됩니까?

3. 바리새인들이 정죄할 때 예수님은 두 가지 예를 들면서 그것이 죄가 아님을 말씀하십니다. 그 두 예를 들어보고 그 논리를 설명해 보십시오.

가. 12:3-4를 보십시오.

나. 12:5를 보십시오.

4. 인자는 안식일의 주인이라는 말씀과 앞에서 예수님이 하신 행동은 어떤 관계가 있습니까?

5. 예수님이 말씀하신 내용을 앞에서(막 1:40-45) 배운 “예수님은 율법을 극복하시고, 또한 사랑의 법을 지키시는 분”이라는 것과 비교해 보십시오. 비슷한 모습이 최소한 세 가지 있습니다. 어떤 것입니까?

6. 바리새인들은 어떤 자세로 살다가 하나님의 뜻을 어겼습니까?


II. 우리 삶에 적용하기 위한 토의

1. ‘나’는 교회의 종교의식에 참여하는 것을 얼마나 중요하게 생각합니까? 빠지지 않으려고 노력하는 것은 무엇이며, 큰 부담 없이 빠지는 것은 무엇이며, 전혀 참석하지 않는 것은 무엇입니까?

2. ‘내’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종교의식을 지키지 않는 사람을 정죄하거나 비난한 적이 있습니까? 예를 들어 보십시오.

3. ‘나’는 주일을 어떻게 지내십니까? 그 중에 개선해야 할 것이 있는지 생각해보시고 의견을 나눠보십시오.

4. 주일은 사람들이 자비를 입는 날이고 자비를 베푸는 날입니다. 우리교회 성도들의 주일 생활이 보다 좋은 날이 되기 위해 교회에 필요한 프로그램이나 개선책이 있는지 찾아보십시오.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tal 443 / 1 Page
번호
제목
이름

성경공부


최근글


새댓글


알림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