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9과 한센병자를 깨끗케 하심

작성자 정보

  • 오덕호 작성
  • 작성일

컨텐츠 정보

본문

한 문둥병자가 예수께 와서 꿇어 엎드리어 간구하여 가로되 "원하시면 저를 깨끗케 하실 수 있나이다." 예수께서 민망히 여기사 손을 내밀어 저에게 대시며 가라사대 "내가 원하노니 깨끗함을 받으라." 하신대 곧 문둥병이 그 사람에게서 떠나가고 깨끗하여진지라. 엄히 경계하사 곧 보내시며 가라사대 "삼가 아무에게 아무 말도 하지 말고 가서 네 몸을 제사장에게 보이고 네 깨끗케 됨을 인하여 모세의 명한 것을 드려 저희에게 증거하라." 하셨더니 그러나 그 사람이 나가서 이 일을 많이 전파하여 널리 퍼지게 하니 그러므로 예수께서 다시는 드러나게 동네에 들어가지 못하시고 오직 바깥 한적한 곳에 계셨으나 사방에서 그에게로 나아오더라.(막 1:40-45)


I. 본문 내용을 이해하기 위한 토의

1. 한센병에 대해 아는 것을 나눠보십시오. 당대인들은 한센병을 어떻게 생각했겠습니까? 한센병이 나은 것을 성경은 어떻게 표현합니까?

해설

2. 예수님께서 한센병자를 보고 어떻게 하십니까?

3. 한센병자에게 손을 대면 어떻게 됩니까? 레위기 5:2-3을 보십시오.

4. 예수님께서 한센병자에게 손을 댄 후 어떻게 됩니까? 예수님께서 부정해지십니까, 한센병자가 깨끗해집니까?

5. 여기서 무엇을 배울 수 있습니까?

6. 병이 나은 한센병자에게 예수님께서는 무엇을 명하십니까?

7. 한센병자에게 있어 제사장에게 보인다는 것은 무슨 의미가 있습니까? 제사장의 역할을 생각해보십시오.

8. 앞에서는 예수님께서 율법을 극복하는 모습을 보여주시고 여기서는 율법을 지키는 모습을 보여주십니다. 예수님께서는 무조건 율법을 어기십니까? 어떨 때 어기십니까?

9. 깨끗해진 이 사람은 앞으로 어떻게 살까요?

10. 예수님에 대해 말하지 말라고 하셨는데 이 사람은 소문을 냈습니다. 이것을 어떻게 봐야 할까요?


II. 우리 삶에 적용하기 위한 토의

1. ‘나’에게 영적으로나 육적으로나 삶의 모습에 있어서나 한센병처럼 사람들이 꺼릴 모습이 있습니까? 그에 대한 ‘구체적’인 해결책이 무엇인지 나눠보십시오. 예를 들어, 예수님을 잘 믿는 것이라고 답하지 마시고 성경을 통독하겠다든지, 작정기도를 한다든지, 말을 줄인다든지 등의 구체적인 방안을 한번 나눠보십시오.

2. ‘나’는 주님으로부터 죄를 용서받았다고 확신하십니까? 예수님을 믿은 지 얼마나 되십니까? 예수님을 믿기 전하고(혹은 10년 전) 지금을 비교하면 ‘나’의 생각과 말은 얼마나 깨끗해졌습니까?

3. ‘내’가 본 이웃의 모습 중에 가장 불쌍한 모습을 세 가지 말씀해보십시오.

4. 그런 사람에게 ‘내’가 해야 할 일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tal 443 / 1 Page
번호
제목
이름

성경공부


최근글


새댓글


알림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