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과 하나님의 사랑 방법 해설

작성자 정보

  • 윤효심 작성
  • 작성일

컨텐츠 정보

본문

■ 요 3:1-21에 대하여

본문은 크게 두 부분으로 나누어지는데 그 중 전반부(1-15절)는 거듭남의 진리에 대한 예수와 니고데모의 대화가 기록되고 있으며, 후반부(16-21절)는 독생자를 보내신 하나님의 사랑과 이에 대한 인간의 반응을 기록하고 있다.

Ⅲ. 말씀과 대화하기_________________________

1. 누가 예수님을 찾아왔으며 그는 어떤 사람입니까?(1절)

니고데모라는 사람이 예수님을 찾아왔는데 그는 바리새인이면서 유대인의 관원이었습니다. 바리새인들은 율법을 준수함으로써 구원을 얻을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니고데모는 유대인들 중에서도 지도자 계급에 속한 사람으로서 율법에 정통한 랍비(3:10 참조)요 유대의 최고 중앙 의결 기구이며 재판소인 산헤드린의 의원이었습니다.

2. 니고데모는 왜 밤에 예수님을 찾아왔습니까?(2절)

니고데모가 밤에 예수님을 찾아왔던 이유는 두 가지로 들 수 있다. 첫째는 니고네모가 바리새인이면서 유대인 관원이었으므로 예수에 대해 반감을 지니고 있는 다른 유대 종교 지도자들을 자극하지 않기 위해서이며, 둘째는 예수님을 배려하여 분주한 낮 시간을 피하고 방해받지 않는 밤 시간에 보다 깊은 대화를 나누기 위해서라고 볼 수 있다.

3. 3절에 의하면 니고데모의 가장 큰 문제점은 무엇이었습니까?(3절)

니고데모는 예수께서 하나님께로서 오신 선생이신 것을 알고 있었습니다(2절). 예수님의 행하신 표적들을 보고 특별한 분임을 이해하기는 했으나 안타깝게도 메시야로서의 예수님을 깨닫지는 못했습니다. 3절에서 예수께서 니고데모에게 거듭남의 이야기를 꺼내신 것은 그에게 거듭남의 체험이 없음으로 인한 영적 갈증을 간파하셨기 때문입니다.

4. 하나님 나라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우리가 먼저 거쳐야 되는 과정은 무엇입니까?(5절)

하나님 나라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물과 성령으로 거듭나야 합니다. “거듭난다”는 말은 “위로부터 새로 태어난다”는 의미입니다. 이 거듭남은 물과 성령을 통해서 이루어지는데 여기서 물은 세례를 가리키는 것입니다. 그러나 물로 행하는 세례 의식만으로는 전혀 의미가 없으며 성령의 역사로 말미암아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써 근본적인 심령의 변화가 일어나야 온전히 거듭날 수 있음을 말하고 있습니다. 이런 사람들을 가리켜 “하나님의 자녀”(롬 8:14-17)라고 합니다.

5. 이스라엘 선생으로서 니고데모가 예수께 책망받은 내용은 무엇입니까?(10절)

예수께서는 학식이 높고 진지한 니고데모조차도 영적으로 무지함을 보시고 한탄하십니다. 니고데모는 다른 사람들보다도 율법의 지식에 더 정통하고 가르치는 자의 위치에 있었으나 영적인 일, 즉 성령의 역사와 하나님의 참뜻에 대해서는 알지 못했습니다.

6. 모세가 뱀을 든 것처럼 인자도 들려야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15절)

모세가 뱀을 든 이유는 이스라엘이 불뱀 재앙을 만나 심각한 위기에 처해 있을 때 그들을 구원하기 위해서 불뱀 형상의 놋뱀을 들어 올렸습니다. 그 놋뱀을 바라본 자들만이 구원을 받았습니다. 마찬가지로 예수께서도 죄로 인해 멸망의 위기에 놓인 인류를 구원하시기 위해서 십자가 위에 들리시고, 그를 믿는 자들에게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입니다.

7. 하나님께서는 어떻게 세상을 사랑하십니까?(16절)

하나님께서는 세상을 사랑하셔서 자신의 가장 소중한 독생자를 사람들에게 내어주셨고 그를 믿는 자들에게는 영생을 얻게 하셨습니다. 우리가 기억해야 할 것은 하나님께서 세상을 심판하시기 위해 그의 아들을 보내신 것이 아니라 세상을 구원하시기 위해 보내셨다는 점입니다.

8. 예수님을 믿지 아니하는 불신자들이 정죄받은 구체적인 이유는 무엇입니까?(19절)

불신자들이 정죄받은 이유는 빛이 세상에 왔으나 사람들이 자기 행위가 악하므로 빛을 미워하고 어두움을 사랑한 것입니다. 여기서 “빛”은 메시야인 예수 그리스도에 의해 선포된 복음과 구원을 의미하며(마 4:16, 행 26:18, 엡 5:13), “어두움”은 죄와 불신앙의 상태를 의미합니다(마 4:19, 롬 2:19). 달리 표현하자면 어두움을 사랑한 자들은 회개하지 않는 자들을 말합니다. 빛에 자신의 악한 행위가 드러나는 자는 반드시 회개를 해야만 빛에 속하게 됩니다. 그러나 회개를 거부하게 되면 빛으로 올 수 없고 어두움에 그대로 남아있을 수 밖에 없게 됩니다. 따라서 불신자들은 후자를 선택한 사람들입니다.

9. 진리를 따르는 자의 생활방식은 어떠해야 합니까?(21절)

진리를 따르는 자들은 빛으로 나아와서 하나님 안에서 행하게 됩니다. 하나님 안에서 행한다는 것은 항상 그분을 의식하고 행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tal 443 / 1 Page
번호
제목
이름

성경공부


최근글


새댓글


알림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