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비유" 검색 결과 : 게시판 1개 / 게시물 61건 / 7 페이지
  • 성도들에게 한 주일 후에 종말이 온다면 어떻게 하겠느냐고 물으니까 대체로 다음과 같은 답이 나왔다. ‘죄를 회개하고, 이웃과 화해하고, 전도 못한 사람들에게 전도하고, 마지막 시간은 교회에 나와서 찬양하다가 종말을 맞이하겠다.’ 불신자들에게 물으니까 못해본 것들을 하겠다는 말이 많이 나왔다(여행, 식사, 등) 신자들에게서는 이런 것이 별로 나오지 않았다. 왜 이렇게 다를까? 소망이 어디 있느냐에 따라 다른 것이다. 신자는 내세에 소망을 두고 있으나 불신자는 현세에 소망을 두고 있기 때문에 이렇게 다른 것이다. 이 질문을 한 …
  • 먼저 앞 문단의 내용을 되새겨본다. 1) 선을 행하면 해를 당하지 않는다. 2) 선행 때문에 고난 받는 것은 해가 되지 않고 복이 된다. 3) 우리의 신앙생활을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에게는 온유와 두려움으로 산 소망을 말해주라. 4) 선한 양심을 가져서 비방하는 자들이 부끄러움을 당하게 하라.(16절) 이중에 4)는 지난 주에 살펴보지 못했는데 오늘 본문에 나온다. 오늘 본문은 우선 앞 문단의 주제 중 2)를 다시 말해준다. “선을 행함으로 고난 받는 것이 하나님의 뜻일진대 악을 행함으로 고난 받는 것보다 나으니라.”(17절) 그…
  • 바리새인은 원래 율법을 잘 지키려고 한 사람들이지만 율법주의적인 사고 때문에 문제가 많았다. 우선 하나님의 은혜를 이해하지 못하여 복음을 받아들이지 못했고 사람들을 정죄했다. 그리고 외형적인 업적을 중시하다 보니까 위선적인 행동을 많이 했다. 그래서 백성들의 비난을 받기도 했다. 탈무드에는 바리새인을 7 종류로 나누는 내용이 나온다. 1) 조금 있다가 형: 선행을 미뤄두는 사람 2) 멍든 형: 악을 안 보려고 눈을 감고 가다가 다친 사람 3) 어깨 형: 선행을 어깨 위에 올려놓고 자랑하는 사람 4) 곱사등이 형: 겸손한 체하는 사…
  • 왜 그리고 어떻게 성경공부를 해야 합니까? (유다서 1:20-21) 1. 바른 믿음으로 하나님과 교제하기 위해서이다. 본문의 거룩한 믿음은 성경에 근거한 바른 가르침을 따른 믿음을 의미한다. 성경공부는 하나님과의 대화이다. 성경을 읽으며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하나님의 뜻을 알기 위해 기도하며 하나님께 아뢴다. 성도들과의 토의도 하나님께 묻고 듣는 것이 될 수 있다. 이렇게 해서 하나님과 가까워지고 하나님의 은혜를 입게 된다. 성경공부를 하면 지식만 느는 게 아니라 하나님을 더 사랑하게 되고 기적도 체험하게 된다. 성경을 읽으면…
  • 교육전도사 시절에 한 교사의 집에서 교사회의를 하게 되었다. 그 집에 과일주를 담근 병이 많이 있었는데 교사들이 먹으려고 하다가 전도사 눈치를 봤다. 어떤 분은 술에 취하지만 않으면 되지 않느냐고 했고, 어떤 분은 포도주는 예수님도 드셨으니까 괜찮지만 다른 것은 마시지 말자고 했다. 저는 성경에 술을 보지도 말라는 말씀이 있다고 했다. “재앙이 뉘게 있느뇨? 근심이 뉘게 있느뇨? 분쟁이 뉘게 있느뇨? 원망이 뉘게 있느뇨? 까닭 없는 상처가 뉘게 있느뇨? 붉은 눈이 뉘게 있느뇨? 술에 잠긴 자에게 있고 혼합한 술을 구하러 다니는 자에…
    오덕호
    2007.09.16 18:01
  • “물이 너무 맑으면 큰 고기가 없다.”(水淸無大魚)는 말이 있다.(후한서 반고전) 반초가 서역을 잘 다스리고 돌아오자 후임인 임상이 서역을 잘 다스리기 위한 지혜를 물었더니 해준 말이다. 이와 비슷한 말은 중국고사에 많이 나오는데 모두 더럽게 살라는 뜻이 아니고 더러운 사람도 포용해주라는 뜻이다. 임상도 포용력이 부족해서 이 말을 들은 것이다.우리는 이 말을 오용해서 좀 더럽게 사는 게 좋은 처세술이라고 말하는 경향이 있다. 실제로 좀 더럽게 살아야 사람들과 잘 지낼 수 있을지 모른다. 그러나 인생의 목표가 사람들과 잘 지내고 큰 …
    오덕호
    2007.08.31 12:42
  • 바울은 복음이 진리라는 것을 논증하기 위해 마지막으로 비유를 사용한다. 비유는 설명과 설득에 아주 효과적이면서도 아주 위험하다. 칼이 잘 들면 아주 효과적이면서도 아주 위험한 것과 같다. 비유를 잘 해석하려면 비교점(비유가 설명을 위해 비교하는 부분)을 잘 알아야 한다. 이것을 왜곡하면 거짓교훈이 된다. 두 가지 유형의 비유를 살펴보자.1) 선한 사마리아인의 비유(눅 10:29-37): 비유 전체의 주제인 어려운 이웃을 돕는 문제가 비교점이다. 예루살렘, 여리고, 여관, 등은 비교점이 아니다. 이런 장소들은 바뀌어도 된다. 그래서 …
    오덕호
    2007.07.17 15:24
  • 제105문: 주기도의 다섯 번째 기원에서 우리는 무엇을 구합니까? 답: 주기도의 다섯 번째 기원, 즉 “우리가 우리에게 죄 지은 자를 사하여준 것 같이 우리 죄를 사하여 주옵시고”라는 구절에서 우리는 하나님께서 그리스도를 보시고 우리의 모든 죄를 값없이 용서해주실 것을 비는데, 그의 은혜를 힘입어 우리가 진심으로 다른 사람들을 능히 용서하여줄 수 있기 때문에 우리는 더욱 이것을 구할 담력을 가지게 됩니다.(엡 1:7; 마 6:14)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
    오덕호
    2006.07.01 22:22
  • 제98문: 기도가 무엇입니까? 답: 기도는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하나님의 뜻에 맞는 우리의 소원을 하나님께 고해바치는 것인데 이때 죄의 자복과 하나님의 자비에 대한 감사가 함께 있어야 합니다.(요 16:23-24; 시 62:8; 롬 8:27; 단 9:4; 빌 4:6) “그 날에는 너희가 아무 것도 내게 묻지 아니하리라.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가 무엇이든지 아버지께 구하는 것을 내 이름으로 주시리라. 지금까지는 너희가 내 이름으로 아무 것도 구하지 아니하였으나 구하라 그리하면 받으리니 너희 기쁨이 충만하리라.”(요 …
    오덕호
    2006.05.13 23:34
  • 제73문: 제8계명이 무엇입니까? 답: 제8계명은 “도적질하지 말찌니라.”라고 하신 것입니다.(출 20:15) 제74문: 제8계명에서 명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답: 제8계명에서 명하는 것은 합법적인 방법으로 우리 자신과 남의 재물과 산업을 얻고 또 증진시키는 것입니다.(잠 27:23; 빌 2:4) 제75문: 제8계명에서 금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답: 제8계명에서 금하는 것은 우리 자신과 이웃의 재물과 산업을 부당하게 방해하거나 또는 방해될만한 일을 하는 것입니다.(출 22:5; 엡 4:28) “네 양떼의 형편을 부지런히 살피며 네 …
    오덕호
    2006.03.13 00:07

성경공부


최근글


새댓글


알림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