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성경공부

1. 호세아에게 임한 여호와의 말씀

작성자 정보

  • 박흥용 작성
  • 작성일

컨텐츠 정보

본문



2) 호세아서는 누구의 말씀을 기록한 책입니까?

해설: 호세아에게 임한 여호와의 말씀을 기록한 책입니다. 이것은 예언자인 호세아 자신의 생각에서 나온 말이나 신학이 아니라, 오직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주시는 메시지라는 말입니다. 호세아는 단지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는 도구일 뿐입니다.

3) 호세아는 어떤 사람으로 소개됩니까?

해설: 브에리의 아들이라고 합니다. 그의 아버지 브에리가 누구인지, 어디 출신이며, 어떤 일을 하는지 아무 정보도 제공하지 않기에 그와 관련된 호세아의 신상에 대해 알기란 어렵습니다. 또한 호세아 자체에 대해서도 아무 정보도 알려주지 않습니다. 단지 그가 브에리의 아들이라는 것만이 확실한 사실입니다.

호세아라는 이름의 뜻은 "구원하다"라는 뜻을 가진 히브리어 동사 "야사아"에서 파생된 것으로 "여호와께서 구원하신다"라는 뜻입니다. 모세의 후계자인 여호수아나 우리의 구원자 되시는 예수의 이름이 이와 같은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호세아라는 이름은 구약성서에 몇번 나오기는 하나(왕하 15:30-북왕국 이스라엘의 마지막 왕, 민 13:8-여호수아의 초기 이름, 느 10:24-이스라엘 지파 중 한가문의 우두머리, 대상 27:20-다윗 군대의 장교 등), 예언자인 호세아에 대해서는 이곳 호세아서 이외에는 나오지 않습니다.

4) 호세아는 남 왕국 유다와 북 이스라엘 중 어디를 대상으로 예언활동을 했습니까?

해설: 북 왕국 이스라엘입니다. 이 사실을 호세아서의 표제인 본문(1:1)에서는 정확히 알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본문은 그가 활동한 시기에 대해 남 왕국과 북 왕국 시대 모두를 언급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1:1이후를 읽게 되면 호세아가 남 왕국 유다가 아닌 북 왕국 이스라엘을 대상으로 예언활동을 했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5) 호세아가 활동하기 시작한 때는 어느 시기이며 언제까지 활동했습니까?

해설: 여로보암 2세가 북 왕국 이스라엘을 통치하던 시기에 호세아가 하나님의 부름을 받고 예언활동을 시작했습니다. 이 시작 시기는 명확합니다. 오늘 본문에서 분명하게 말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그가 언제까지 활동했는지에 대해서는 정확히 알 수 없습니다. 그러나 이후의 내용으로 봐서는 여로보암 2세 이후인 므나헴과 브가야, 베가, 호세아 시기 모두에 활동한 것으로 보입니다. 여로보암 2세 때부터 시작해서 북 왕국 이스라엘이 패망할 당시까지 활동했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그가 이스라엘 왕국이 앗시리아에 의해 패망하는 상황을 목격했는지에 대해서는 정확히 알 수는 없습니다. 그렇더라도 그의 예언은 이스라엘의 패망에 대한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그가 이스라엘의 패망을 목격했든 그렇지 않든 그것이 이루어질 것은 알았던 것입니다.

6) 호세아가 활동했던 시기의 북 왕국 이스라엘의 상황은 어떠했겠습니까?

해설: 호세아가 활동을 시작했던 여로보암 2세 시대는 경제적으로나 정치적으로 이스라엘 역사상 가장 번영하고 평화로운 시기였습니다. 그러나 한편으론 경제적 번영을 바탕으로 각종 종교 제의들이 번성하게 되어 야웨제의가 크게 위협받는 시기였습니다.

또한 여로보암 2세의 통치시기에는 더할 나위 없는 풍요와 평안을 누렸지만, 그의 죽음으로 인해 그 경제적 번영과 정치적인 안녕은 일시에 깨어지게 되었고, 이스라엘의 정국은 20년만에 무려 6명의 왕이 바뀌는 혼란의 소용돌이에 빠져 들어가게 되어 겉잡을 수 없는 파국으로 치닫게 되었습니다.

여로보암 2세의 아들 스가랴는 6개월만에 살룸에게 암살되고, 살룸은 다시 정권을 잡은 뒤 한달 만에 므나헴에게 피살되었습니다. 므나헴은 앗시리아에게 조공을 바침으로 다소 긴 7년간의 정권을 유지할 수 있었고 그이 아들 브가야 역시 친 앗시리아 정책을 펼쳐 2년간 그의 자리를 지켰으나 친 앗시리아 정책을 반대한 베가에 의해 암살되었습니다. 그러나 베가 역시 5년만의 짧은 기간만을 통치하고 이스라엘의 마지막 왕 호세아에 의해 암살되었고, 호세아는 비교적 긴 8년간 이스라엘을 통치하다 앗시리아를 배반하고 이집트를 섬기다 앗시리아의 살만에셀 5세에게 패하여 그 뿐만이 아닌 이스라엘이 패망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혼란한 정국 속에서 이스라엘은 그야말로 죄악 투성이였습니다. 잦은 쿠데타로 인해 정치, 종교 지도자들은 타락하게 되었고, 백성들 또한 여로보암 2세 시대 때 성행하기 시작한 종교적 혼합주의에 의해 여호와 하나님에 대한 순수한 신앙을 잃어버리고, 바알 종교로 대표되는 가나안 종교에 빠져 종교적으로 타락하게 되었습니다. 바로 이러한 시대에 호세아가 예언 활동을 시작한 것입니다.

7) 여로보암 2세 시대에 그토록 번성했던 이스라엘이 그가 죽자 일시에 패망을 향해 달려 갔던 이유는 무엇인지에 대해 생각해 보십시오.

해설: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무엇보다도 그들의 종교적인 타락이 가장 중요한 이유인 것 같습니다.

여로보암 2세 때의 경제적인 번영과 정치적인 안녕 속에서 이스라엘에는 각종 이방 종교제의들이 성행했다고 했습니다. 이는 이스라엘이 누리는 번영이 하나님에게서 주어진 것임에도 불구하고, 그것이 가나안의 풍요제의의 신인 바알과 아세라가 주는 것이라 여기고 그 신들을 숭배했던 것입니다. 이것으로 인해 이스라엘은 패망한 것입니다. 그리고 이것에 대해 이제 호세아서 성경공부를 통해 하나하나 다루어 가도록 하겠습니다.

8) 지금 평안하십니까? 문제가 별로 없습니까? 그렇다면 신앙을 돌아보시기 바랍니다. 그래서 혹시 나에게 주어진 풍요와 평안이 하나님이 아닌 다른 것에서 주어졌다고 여기고 있는지 점검하시기 바랍니다.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tal 710 / 1 Page
번호
제목
이름

성경공부


최근글


새댓글


알림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