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책" 검색 결과 : 게시판 1개 / 게시물 102건 / 11 페이지
  • 오래 전에 영국에서 큰 돈을 습득하여 주인에게 전해준 사람이 많은 전화와 편지를 받았는데 그 중 90%가 “너는 바보다.”라는 내용이었다. 불의한 이득을 포기했는데 욕을 먹은 것이다. 반면에 많은 사람이 불법으로 이득 얻은 것을 자랑한다.(학생은 부정행위, 운전자는 과속, 등) 세상의 윤리를 지켜도 욕을 먹는다면 하나님의 뜻을 따르면 어떻게 되겠는가? 당연히 고난을 받는다. “만일 네 오른손이 너로 실족하게 하거든 찍어 내버리라.”(마 5:30)는 말씀도 악을 버리면 얼마나 큰 고통이 오는지를 암시한다. 여기에는 최소한 세 가…
  • 뱀이나 거미는 해롭게 보이지만 사실은 이로운 동물이다. 해로운 동물의 천적이기 때문이다. 만일 우리가 뱀이나 거미가 기분 나쁘다고 몰살시키면 큰 해를 당하게 될 것이다. 그러면 우리 삶에 가장 해로운 게 무엇일까? 죄이다. 죄는 우리를 하나님으로부터 멀어지게 만들고 하나님의 축복을 그치게 만든다. 죄는 죄감과 죄과에 대한 두려움을 일으켜 마음의 평안을 잃게 만든다. 그리고 실제의 삶에도 징계가 임하여 큰 해를 당하게 만든다. 더욱이 영원한 파멸에 빠지게 만든다. 죄는 우리에게 가장 해로운 것이다. 우리는 어떻게 해서든지 죄를 제…
  • 성경은 66권이 합쳐져서 하나님의 뜻을 온전히 가르쳐준다.(물론 성령님의 인도 속에) 이 말씀은 66권 중 일부만으로는 하나님의 뜻을 다 알 수도 없고, 알아도 편중될 위험이 있다는 뜻이다. 예를 들어, 갈라디아서 안에도 주님의 은혜로만 구원받는다는 말씀(은혜)과 우리가 바르게 살아야 한다는 말씀(율법)이 다 들어있지만 우리가 성경 중에서 갈라디아서만 읽는다면 아무래도 은혜를 깊이 깨닫는 반면 바른 삶의 내용과 중요성을 충분히 알지 못할 위험이 있다. 이런 이유로 우리는 성경 전체를 골고루 알고 묵상해야 한다. 그런데 성경 중에…
  • 지난주에 성령님의 열매에 대해 살펴보면서 성령님의 열매는 특정한 행동이 아니라 삶의 기본적인 자세라고 했다. 그래서 성령님의 열매는 모든 사람을 향해서 나타나야지 특정인을 향해서만 나타나면 안 된다. 오늘은 화평과 오래 참음을 살펴보자.화평은 평화나 평강과 같은 말이고 히브리어의 샬롬에서 온 말이다. 샬롬은 원래 온전한 상태를 의미하는 말이다. 그러니까 화평은 온전한 상태에서 오는 것이다. 개인이라면 몸이나 마음에 조금의 상처도 없는 것이 화평이다. 사실 우리는 손가락에 가시만 하나 박혀도 평화를 잃지 않는가? 마음에 한 가지 염려…
    오덕호
    2007.09.30 18:35
  • 갈라디아서의 가장 중요한 주제는 율법주의에 빠지지 말고 오직 예수님의 은혜로 구원받는다는 복음을 바로 믿으라는 것이다. 다음으로는 그리스도의 은혜로 죄를 용서받지만 죄를 짓지 말고 바르게 살라는 것이다. 악한 삶은 육체의 일이라고 하는데 지난 몇 주 동안 살펴봤고, 바른 삶은 성령님의 열매라고 하는데 오늘부터 살펴볼 것이다. 성령님의 열매를 잘 이해하기 위해 먼저 육체의 일과 성령님의 열매를 비교해보자. 1. 선한 삶은 성령님의 열매인데 왜 악한 삶은 사탄의 열매가 아니라 육체의 일인가? 1) 죄의 임은 사탄이 아니라 사람에게 있…
    오덕호
    2007.09.27 09:31
  • 갈라디아서는 거짓교사들의 잘못된 가르침을 물리치고 복음과 바른 신앙생활을 강력하게 가르치는 이다. 거짓교사들이 가르친 내용은 크게 세 가지이다.1) 율법주의: 율법을 지킨 공적으로 구원을 받으려고 하는 가르침.2) 방탕주의: 그리스도의 은혜로 구원받았으니까 방탕하게 살아도 된다는 가르침.3) 율법주의와 방탕주의 결합: 종교의식법에서는 율법주의, 도덕법에서는 방탕주의.(역?) 우리의 신앙생활은 오직 그리스도의 은혜만 의지하여 구원을 받고 구원받은 하나님의 백성으로서 바르게 살아가는 것이다. 그런데 여기서 그리스도의 은혜를 강조하다보…
    오덕호
    2007.08.13 22:54
  • 갈라디아서는 성경에서 가장 복음을 강력하게 선포하는 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갈라디아서가 이런 모습을 가지게 된 것은 갈라디아교회에 거짓교사들이 들어와 거짓복음으로 성도들을 미혹했기 때문이다. 거짓교사들은 예수님을 믿는 것만으로는 안 되고 할례를 받고 율법을 지켜야 완전한 구원을 받는다고 가르쳤다. 이것은 예수님만 믿으면 구원받는다는 복음이 아니라 인간이 율법을 지켜서 자기의 업적으로 구원을 받는다는 율법주의였다. 이것은 불신이며 만일 성도들이 여기에 미혹되면 구원을 받지 못할 것이다. 그래서 바울은 이런 율법주의를 공격…
    오덕호
    2007.08.13 22:52
  • 1970년대 말 맥도날드사는 햄버거에 지렁이를 넣는다는 악성 루머로 고생했다. 회사는 공식적으로 부인하며 지렁이고기가 쇠고기보다 더 비싸다는 사실로 논증했지만 해결되지 않았다. 그래서 소비자를 이해하기 위해 연구했다. 두 방에 소비자를 모아두고 첫째 방에서는 전문가가 지렁이고기를 햄버거에 넣지 않았다고 과학적으로 설명했다. 둘째 방에서는 모인 사람 중에 하나가 프랑스 요리집에 갔더니 최고급 요리에 지렁이고기가 들어가더라고 말했다. 둘째 방 사람들의 거부감이 훨씬 줄어들었다. 그래서 맥도날드사는 이 문제를 이렇게 해결했다. 1) 긍정…
    오덕호
    2007.07.16 22:46
  • 성경을 통독하는 것은 참 귀한 일이다. 그런데 그냥 통독만 하면 어떻게 될까? 구약을 신약보다 세 배 이상 많이 읽게 된다. 이렇게 되면 신앙이 구약적인 사고로 편중되어 은혜보다 율법을 강조할 위험이 생긴다. 아마도 우리는 매일 구약과 신약을 같은 정도로 읽든지 혹은 의도적으로 신약을 더 많이 읽는 게 필요할 것이다. 그렇다고 구약이 신약과 다른 원리를 가르치는 것은 아니다. 둘 다 같은 원리를 가르쳐준다. 구약은 유대교를 가르치고 신약은 기독교를 가르치는 것이 아니다. 유대교는 이스라엘 백성이 포로시기에 하나님의 뜻을 오해하여 만…
    오덕호
    2007.06.27 16:19
  • 갈라디아서는 바울이 갈라디아 지방에 있는 교회들에게 보낸 편지(편지설교)이다. 이 교회들은 바울이 선교하여 세운 교회들인데 거짓교사들이 와서 복음을 왜곡하며 교인들을 미혹하여 문제가 생겼다. 거짓교사들이 교인들을 미혹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1. 율법을 지키는 것이 구원을 완성하는 길이다. 할례를 받아야 (완전한) 구원을 받는다.2. 바울은 진정한 사도라고 볼 수 없다. 예수님의 직제자가 아니기 때문이다.이것은 성도들을 파멸로 이끌고 교회를 무너뜨리는 거짓복음이다. 왜냐하면 할례와 율법이 구원을 완성한다면 그리스도는 불완전한 구원자가…
    오덕호
    2007.05.15 15:08

성경공부


최근글


새댓글


알림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