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비유" 검색 결과 : 게시판 1개 / 게시물 12건 / 2 페이지
  • 산 믿음은 행함이 있는 믿음입니다. 그런데 어느 만큼 행함이 있어야 산 믿음입니까? 어떤 사람도 이 세상에서 완전히 바르게 살지는 못합니다. 그렇다면 어느 만큼 바르게 살아야 행함이 있는 믿음입니까? 양과 염소 비유는 어려운 이웃을 도와줘야 구원 받는 산 믿음이라고 가르쳐줍니다. 그렇다면 어느 만큼 이웃을 도와줘야 행함이 있는 믿음입니까? 어려운 이웃을 한 번이라도 도와준 적이 있으면 행함이 있는 겁니까? 그렇다면 거의 모든 성도가 산 믿음을 가진 것입니다. 반면에 어려운 이웃을 볼 때마다 도와줘야 행함이 있는 것이라면 산 …
  • 부자와 나사로 비유에서 부자는 지옥에 갔습니다. 지옥에서 부자는 아브라함에게 나사로를 자기 집으로 보내달라고 간청합니다. 부자의 형제들이 나사로의 증언을 듣고 지옥에 오지 않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부자는 나사로가 지상에 가서 무슨 증언을 해주기 바랐을까요? 정말 내세에 천국과 지옥이 있다는 것을 증언해주기 바랐을 것입니다. 부자가 현세에서 그렇게 살다가 지옥에 갔다는 것을 증언해주기 바랐을 것입니다. 이것을 간청하면서 부자는 어떤 생각을 했을까요? 우선 이렇게 한탄했을 것입니다. “왜 나는 세상에 살 때 그것을 몰랐을까?” 종…
  • 13. 좁은 문으로 들어가라 멸망으로 인도하는 문은 크고 그 길이 넓어 그리로 들어가는 자가 많고 14. 생명으로 인도하는 문은 좁고 길이 협착하여 찾는 자가 적음이라(마 7:13-14) 이 말씀은 앞 문장과 뒷 문장이 서로 상반되는 모습을 보여주는 반의적 평행법입니다. 여기서 대조되는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멸망으로 인도하는 문 -- 생명으로 인도하는 문 2) 크고 길이 넓어 -- 좁고 길이 협착하고 3) 들어가는 자가 많고 -- 찾는 자가 적음이라 1)과 2)는 아주 자연스럽습니다. 3)도 이렇게 자연스러우려면 “…
  • 나는 인애를 원하고 제사를 원하지 아니하며 번제보다 하나님을 아는 것을 원하노라(호 6:6) 이 말씀을 보십시오. 윗줄의 ‘인애를 원하고’와 아랫줄의 ‘하나님을 아는 것을 원하노라’가 대응되고 윗줄의 ‘제사를 원하지 아니하며’와 아랫줄의 ‘번제보다’가 대응됩니다. 교차대칭구조입니다. 인애는 이웃 사랑입니다. 이 모습에서 우리는 금방 ‘인애’와 ‘하나님을 아는 것’이 같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그렇다면 본문은 다음과 같은 메시지를 줍니다. 이웃을 사랑해야 하나님을 아는 것입니다. 이웃을 사랑하지 않는 사람은 하나님을 모르는…
  • 사탄은 하나님 나라를 망치기 위해 온갖 계략을 씁니다. 아래에 사탄의 네 가지 계략을 적어봤습니다. 이 중 가장 무서운 계략이 뭘까요? 1) 악한 사람을 도와 모든 일이 형통하게 해주는 것 선한 사람이 악한 사람을 부러워하며 악한 사람을 닮게 됩니다. 2) 선한 사람을 도와 모든 일이 형통하게 해주는 것 선한 사람이 부족한 게 없어 하나님을 찾지 않게 됩니다. 3) 악한 사람의 분노를 일으켜 선한 사람을 박해하게 만드는 것 선한 사람이 두려워서 악을 따르게 됩니다. 4) 선한 사람의 분노를 일으켜 악한 사람을 심판…
  • 부자가 천국에 갈 수 있는가? 이 질문에 대해 “ 아니오”라고 대답하기는 어렵다. 천국은 믿음으로 가는 것이므로 부자라는 외형적 여건 때문에 천국에 갈 수 없다고 말하는 것은 교리적으로 문제가 있다. 우리는 너무나 당연히 부자라도 신앙생활을 잘하면 천국에 갈 것이라고 믿는다. 이런 생각이 과연 옳은 것인가? 우리가 부자도 별 문제 없이 천국에 들어갈 수 있다고 믿는데 반해 성경은 부자가 천국에 들어가기는 극히 어렵다고 말한다. 마태복음 19장 23, 24절을 보자“예수께서 제자들에게 이르시되 내…
    이은주 요약
    2005.01.15 12:22
  • 선한 사마리아인 법’(Good Samaritan’s Law)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누가복음 10:25-37에서 예수님이 비유로 말씀하신 내용에 근거한 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프랑스 형법 제 63조 2항에는 “위험에 처해 있는 사람을 구조해 주어도 자기가 위험에 빠지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자의로 구조해 주지 않는 자는 3개월 이상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360 프랑 이상 15,000 프랑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무엇인가 하여야 하는 사람이 아무 것도 하지 않았을 때 그 아무 것도 하지 않은데 대하여 도덕적 …
    이인덕
    2004.12.08 12:18
  • 빌립보서 4장 13절 말씀을 문맥과 함께 살펴봄으로 우리가 오해하고 있는 것을 살펴보자 이 말씀에 대한 오해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하나는 "내게 능력 주시는 자 안에서"라는 내용에 대한 오해이다. 이 말씀은 좋아하는 사람들 중 일부는 "내게 능력주시는 자 안에서"라는 말씀의 중요성을 깨닫지 못하고 이 말씀을 해석한다. 그래서 "내가 모든 것을 할 수 있느니라"는 말씀만 보고 이 말씀을 인간의 가능성을 보여주는 말씀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
    이은주 요약
    2003.12.03 13:08
  • 김남준, "마음 지킴", (서울: 생명의 말씀사, 2003). 저자는 “무릇 지킬만한 것보다 더욱 네 마음을 지키라 생명의 근원이 이에서 남이니라” (잠 4:23)를 기초 본문으로 하여 성경의 진리들을 해석함으로써 신자의 마음 지킴에 관련된 성경적 가르침들을 진술한다. 저자가 마음 지킴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된 것은 신자의 거룩한 삶을 강조했던 청교도의 영향 때문이라고 말한다. 이 책은 크게 3부로 나뉘어져 있다. 제1부에서는 마음 지킴의 의미를, 제2부에서는 마음 지킴의 실천을, 제3부에서는 그 마음의 회복과 유지…
    이인덕
    2003.09.18 14:32
  • 사무엘이 죽고 난 후 사울은 서서히 지는 해였고여러 곳을 전전하며 구차하게 망명 중이던 다윗은동쪽에서 찬란히 떠오르고 있었습니다.다윗은 그를 지지하는 군사 600여명과 더불어엄청나게 부유한 어떤 사람의 양 떼를 돌보아 주며 근근히 하루하루를 연명해 가고 있었습니다.이른바 양털을 깎는 풍성한 계절이 되었습니다.다윗은 그 동안 누추한 일을 말없이 해 온 부하들에게 작은 보답을 해 주고 싶었습니다.그래서 이 부자에게 약간의 수고비를 조심스럽고도 겸손하게 요구합니다.그런데 이 부자는 일언지하에 거절하였습니다.거기다가 다윗을 주인을 배반하고…
    이인덕
    2003.07.22 13:22

성경공부


최근글


새댓글


알림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