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을 아끼라(엡 5:16)

작성자 정보

  • 오덕호 작성
  • 작성일

컨텐츠 정보

본문

에베소서 5:16의 "세월을 아끼라"라는 말씀은 시간을 낭비하지 말고 아껴서 잘 사용하라는 뜻이다. 이것은 잘 번역된 것이지만, 이 말씀만 봐서는 어떻게 하는 것이 시간을 아껴 쓰는 것인지 알기가 어렵다. 물론 본문의 문맥을 통해서 시간을 아껴 쓰는 방법을 어느 정도 알 수 있지만 이 단어의 원 뜻을 생각해보면 그 방법을 더욱 잘 파악할 수 있다. 여기서 "아끼라"라는 단어의 뜻은 "사다," "되사다," 혹은 "구속하다"이다. 그래서 이 말씀을 직역하면 "시간을 사라" 혹은 "시간을 되사라" 혹은 "시간을 구속하라"가 된다. 한글 개역 성경에는 각주를 통해 이 말씀이 헬라어로는 "기회를 사라"라고 알려준다. 물론 여기 나오는 "세월"을 "기회"로 번역할 수도 있으나 "시간"이라고 번역하는 것이 원 뜻에 더 가깝다.

이 말씀을 "시간을 사라" 혹은 "시간을 되사라"라는 의미로 본다면 이 말씀은 시간을 낭비하지 않기 위해서는 어떤 것을 지불해야 한다는 의미를 가진다. 즉, 시간을 아껴 쓰려면 무엇인가 다른 것을 희생해야 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T.V. 시청을 좋아하는 사람이 그 즐거움을 희생하지 않거나 전자오락을 좋아하는 학생이 그 쾌락을 희생하지 않으면 시간을 아낄 수 없는 것이다.

또, 이 말씀에서 "시간을 구속하라"라는 의미를 생각해보자. 물론 "구속한다"는 말은 "되산다"는 말과 같은 뜻이기도 하다. 그러나 우리는 그 이상의 의미도 생각할 수 있다. 즉, 우리가 그리스도로 인하여 구속받은 것 같이 시간을 구속하는 것이다. 왜 구속해야 하느냐 하면 바로 다음에 나오는 말씀 같이 "때가 악하기" 때문이다. 우리가 살고 있는 때가 악하므로 시간도 악에 사용되기 쉽다. 그래서 우리는 시간을 악에서 구속하여 거룩하게 만들어야 한다. 그것은 물론 시간을 악하게 사용하지 말고 거룩하게 사용해야 한다는 뜻이다. 이것은 본문의 문맥과 잘 맞는다. 본문의 문맥은 시간을 아껴서 방탕하게 살지 말고 출 취하지 말며 성령의 충만을 받고 하나님을 찬양하며 살라고 가르친다.

그리스도의 구속을 받은 우리는 이 짧은 세상에서 정말 시간을 아껴 보람된 삶을 살아야 한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세상의 쾌락을 위해 쓰는 시간을 희생하고 하나님을 위해 살 시간을 사야 한다. 그리고 이 세상이 악하므로 시간도 악한 데 사용하기 쉽다. 우리는 그 시간을 거룩한 시간으로 구속하여야 한다. 그래서 술 취하고 방탕한 데 시간을 사용하지 말고 하나님을 찬양하며 거룩한 삶을 사는 데 시간을 활용해야 한다. 이번 여름에 휴가 시간을 가지게 된다면 우리는 그 시간도 "되사고, 구속하는" 지혜로운 삶을 살아야 할 것이다.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tal 39 / 1 Page
번호
제목
이름

성경공부


최근글


새댓글


알림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