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을 위한 글

일본의 명장 노부나가

작성자 정보

  • 오덕호 작성
  • 작성일

컨텐츠 정보

본문



일본의 명장이었던 노부나가 장군에게는 이런 일화가 있습니다.

노부나가 장군은 나라가 위기에 처하였을때, 적군의 1/10 밖에 되지 않는 군사임에도 적에게 공격을 감행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장군은 승리를 장담했으나 병사들은 의구심에 가득 차 있었습니다.

“적은 우리보다 10배나 되는데 어떻게 이길 수 있을까?” 그런데 싸움터를 향해 가던 노부나가 장군은 신사 앞에 이르자 행군을 멈추게 하고는 신사에 들어가 기도를 하고 나오더니 이렇게 말했습니다.

“내가 지금 동전을 던지겠다. 앞쪽이 나오면 우리가 이길 것이요. 뒤쪽이 나오면 질 것이다. 이제 이 싸움에 대한 운명이 밝혀 질테니 잘 봐라!” 그리고는 동전을 던졌습니다. 그리고 앞쪽이 나왔습니다. 이걸 본 병사들의 사기는 충천했고 그 싸움을 어렵지 않게 이겼습니다.

그 다음날 부관이 장군에게 와서 말했습니다. “운명은 아무도 바꿀 수 없죠? 장군님!” “잘 말했네” 그러면서 장군은 어제 던졌던 동전을 보여 줬습니다. 그것은 양면이 다 앞쪽으로 만들어진 동전이었습니다. 이 부관과 모든 병사들은 운명에 따라 모든 것이 결정된다고 믿었습니다. 그러나 이 명장은 달랐습니다. 그는 운명이 아니라 사람의 신념에 의해 결정된다고 믿은 것입니다.

사실 사람의 신념이 만능은 아닙니다. 사람의 신념만으로 모든 것이 결정되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우리 인생에 있어서는 너무나 많은 일들이 우리의 신념과 의지에 따라 결과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될 수 있다고 믿고 할 수 있다는 신념을 가질 때 우리는 훨씬 더 잘 할 수 있으며 더 많은 것을 성취할 수 있는 것입니다.

여러분의 장래도 마찬가지입니다. 여러분이 장래에 대해 얼마나 희망과 신념을 가지고 있느냐에 따라 여러분의 장래는 결정되는 것입니다. 여러분의 장래는 결코 지금 내가 가지고 있는 것만으로 결정되는 게 아닙니다. 현재의 실력, 재력, 가정환경, 혹은 사회적 지위로만 결정되는 게 아닙니다. 그것은 나의 장래를 결정하기에는 미약한 것일 뿐입니다. 오히려 나의 장래는 그 장래를 바라보는 나의 희망찬 비젼과 신념에 의해 좌우되는 것입니다.

우리는 무한한 가능성을 갖고 있습니다. 정신분석학자 프로이드는 사람의 가능성을 빙산에 비유해서 말하면서 사람이 실제로 활용하는 능력은 10% 밖에 안 되며 실로 빙산의 물 위에 드러난 부분밖에 안된다고 합니다. 90%나 되는 능력은 묻혀진 채 소멸되어 버립니다. 이러한 잠재적인 능력을 활용하고 발휘하게 해주는 것이 바로 우리의 희망과 신념에서 비롯되어 우러나오는 능력과 노력인 것입니다.

여러분, 정말로 우리가 희망과 신념을 가지고 노력한다면, 그래서 우리의 가능성을 더 잘 발휘하게 된다면 우리는 훨씬 성공적인 삶을 살 수 있습니다. 내가 남만큼 공부를 못한다면 그 가장 큰 이유는 내가 머리가 나쁘거나 혹, 다른 조건이 나빠서가 아닙니다. 그것은 의례 그러려니 하고 쉽게 포기하고 스스로 더 잘 하려는 신념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여러분, 우리에게 가능성과 잠재력은 충분히 있습니다. 문제는 어떻게 좌절하지 않고, 포기하지 않고 장래에 대한 희망과 신념 속에 노력하느냐 하는 것입니다. 그렇게만 하면 우리는 훨씬 성공적인 삶을 살 수 있을 것입니다.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tal 171 / 1 Page
번호
제목
이름

성경공부


최근글


새댓글


알림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