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 두아디라교회에 보낸 편지(계 2:18-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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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두아디라교회에 보낸 편지
(계 2:18-29; 312장. 2023. 2. 12. 오후 2:30, 서울산정현교회 주일 오후 성경공부)

복습: 3. 버가모교회에 보낸 편지
1) 버가모: 정치적 중요(황제숭배), 종교적 중요(많은 우상숭배 - 제우스, 아스클레피우스[뱀 지팡이] 등)
2) 그리스도의 모습: 좌우에 날선 검을 가지신 이, 진리의 말씀으로 우상숭배 심판
3) 칭찬과 격려: 사탄의 권좌가 있는 곳에서도 믿음 지킴(안디바가 순교한 곳)
4) 책망과 회개 촉구: 발람의 교훈 따름 - 음행과 우상숭배와 타협
버가모교회는 박해에 강했으나 유혹에 약했음
회개하라: 일부가 니골라당의 교훈을 따른 죄로 모두가 회개해야 함
5) 약속: 감취었던 만나 - 우상제물이 아니라 하나님이 주시는 음식을 먹게 해주심
흰 돌: 무죄, 잔치 입장 등 상징 - 메시야 잔치에 들어감(구원)

4. 두아디라교회에 보낸 편지

1) 두아디라: 정치, 종교적으로 덜 중요, 유대인 적음
(1) 정부 박해, 우상숭배자의 박해, 유대인의 박해는 적음
(2) 무역, 기술 발달: 조합 왕성 - 두아디라의 자색 옷감 장사 루디아(행 16:14)
두아디라에서는 조합에 가입하지 않으면 무역할 수 없음
(3) 조합은 우상에게 바친 음식으로 공동식사 - 식사 후 음행 - 심각한 시험거리
(4) 성도가 이런 조합 활동에 참여해야 하는가? 생업이 걸린 시험거리
누구든지 이 표를 가진 자 외에는 매매를 못하게 하니 이 표는 곧 짐승의 이름이나 그 이름의 수라(계 13:17) - 짐승의 수(666)를 받지 않는 자에 대한 고통이 매매 못 하는 것 – 생업 막는 것과 통함
2) 그리스도의 모습: 하나님의 아들, 요한계시록에 한 번 나옴, 26-27절의 권세
(1) 눈이 불꽃 같고: 감찰하시는 능력(23절: “사람의 뜻과 마음 살피는 자”)
(2) 발이 주석 같은: 힘과 권세(27절: “질그릇 깨뜨리는 것과 같이 하리라”)

3) 칭찬과 격려: 사업, 사랑, 믿음, 섬김, 인내를 안다.
(1) 사업은 행위를 의미함
(2) 사랑과 섬김(사랑의 열매): 사랑이 있는 교회
(3) 믿음과 인내(믿음의 열매): 어려움 가운데서도 믿음과 인내가 있는 교회
(4) 이런 행위가 발전함 - 대단한 칭찬 - 에베소교회는 사랑 퇴보

4) 책망과 회개촉구: 이세벨을 용납했음 - 이세벨은 행음과 우상 제물 먹게 한 자
(1) 꾀어: 우상제물, 행음 등이 별것 아니라는 듯이 꾀어 참여하게 함
타협하게 함 - 조합 참여해야 생업 유지, 혹은 정치적인 표 위해 타협 유혹
(2) 자칭 선지자: 믿는 자 중에 나타난 타협주의자 - 선지자 아닌데 자칭함
은사자, 전도사, 신학자 자칭 - 미신, 혼합종교, 타협, 종교다원주의로 꾐
절대 신앙을 타협으로 퇴색시킴 - 음행, 우상제물 먹는 것과 같은 모습
(3) 이세벨 용납 - 사랑은 커졌으나 거짓 선지자 용납 - 에베소교회와 대조됨
에베소교회보다 더 무서운 책망을 받음
그러므로 어디서 떨어졌는지를 생각하고 회개하여 처음 행위를 가지라 만일 그리하지 아니하고 회개하지 아니하면 내가 네게 가서 네 촛대를 그 자리에서 옮기리라(계 2:5 - 에베소교회 징계)
볼지어다 내가 그를 침상에 던질 터이요 또 그와 더불어 간음하는 자들도 만일 그의 행위를 회개하지 아니하면 큰 환난 가운데에 던지고 또 내가 사망으로 그의 자녀를 죽이리니 모든 교회가 나는 사람의 뜻과 마음을 살피는 자인 줄 알지라 내가 너희 각 사람의 행위대로 갚아 주리라(계 2:22-23 - 두아디라교회 징계)

(4) 이세벨에게 회개할 기회를 주었으나 회개하지 않음
(5) 회개촉구를 위한 징계의 위협
이세벨을 침상에 던진다 - 병상 - 병에 걸리게 하겠다
침상을 음행으로 더럽히면 질병으로 병상에 눕게 된다.
우상제물을 먹어도 병상에 눕는다.
침상이 장례의 관으로 해석되면 죽인다는 뜻
이세벨을 따른 자 - 환난에 던지고(병상과 통함)
그의 자녀(이세벨 따른 자) - 죽임(관과 통함)
사망으로 죽임 - 죽임 강조, 혹은 온역으로 죽임(사망은 온역, 계 6:8)
(6) 하나님의 징계 - 하나님의 감찰을 증명
우리는 징계 통해 하나님의 감찰 느끼는가?(정치인 청문회 - 과거 죄 감찰)

5) 격려와 약속
(1) 사탄의 깊은 것 알지 못하는 자 - 믿음 지킨 자
(2) 자기는 하나님의 깊은 것을 안다고 하며 타협으로 유혹한 것 풍자하는 표현
사탄의 거짓 교훈을 깊은 진리인 것처럼 왜곡하여 유혹함
인본주의로 복음 무시하며 자기가 예수님의 참 뜻, 참 사랑 안다고 주장
(3) 알다 - 관계를 가지는 것, 사탄의 악을 따르는 것
(4) 다른 짐 지우지 않는다 - 새로운 의무 없음(25절) - 지금 신앙생활 인정
(5) 끝까지 - 믿음은 타협 없이 끝까지 지켜야 함 - 이것이 이기는 것
만일 의인이 돌이켜 그 공의에서 떠나 범죄하고 악인이 행하는 모든 가증한 일대로 행하면 살겠느냐 그가 행한 공의로운 일은 하나도 기억함이 되지 아니하리니 그가 그 범한 허물과 그 지은 죄로 죽으리라(겔 18:24)
(6) 만국을 다스리는 권세 - 발이 빛난 주석 같은 강력한 권세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세상이 새롭게 되어 인자가 자기 영광의 보좌에 앉을 때에 나를 따르는 너희도 열두 보좌에 앉아 이스라엘 열두 지파를 심판하리라(마 19:28)
(7) 나도 내 아버지께 받은 - 예수님의 권세와 비슷할 정도의 놀라운 권세
(8) 새벽별 - 승리자에게 주는 영광의 약속 - 준다는 표현에 적합
지혜 있는 자는 궁창의 빛과 같이 빛날 것이요 많은 사람을 옳은 데로 돌아오게 한 자는 별과 같이 영원토록 빛나리라(단 12:3)
새벽별이 예수님을 의미한다면 - 예수님과 함께 있게 해주심
나는 다윗의 뿌리요 자손이니 곧 광명한 새벽 별이라 하시더라(계 22:16b)

*토의문제
1. 내 언행 중 예수님이 불꽃 같은 눈으로 보고 계신다면 하지 않을 것을 찾아보십시오.
2. 징계를 통해 하나님의 감찰하심을 깨달은 경험이 있으면 말씀해주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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