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계시록

6. 버가모교회에 보낸 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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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버가모교회에 보낸 편지
(계 2:12-17; 357장. 2023. 1. 22. 오후 2:30, 서울산정현교회 주일 오후 성경공부)

복습: 요한계시록 2-3장: 7교회에 보내는 편지 - 그리스도 묘사 - 교회 칭찬 - 교회 비판 - 들으라 - 약속
1. 에베소교회에 보낸 편지 – 그리스도의 모습(교회에 현존, 교회를 보호, 교회를 감찰), 칭찬(진리 지킴, 악한 자 배척) - 꾸중(처음 사랑 버림) - 회개해야 함 – 약속(이기는 자는 천국 영생)
2. 서머나교회에 보낸 편지 - 그리스도의 모습(처음이며 마지막, 죽었다가 사신 분 - 세상 모든 역사 지배, 죽음 이기고 부활) - 칭찬(환난, 궁핍, 비방 이긴 것 아심, 영적 부요, 유대인의 회당이 사탄의 회 당 - 거짓 참소, 10일 투옥 - 제한된 고난) - 약속(둘째 사망의 해 받지 않음)

3. 버가모교회에 보낸 편지

1) 버가모
(1) 상업적으로는 에베소, 서머나보다 덜 중요함
(2) 정치적 종교적으로는 더 중요함 - ‘아시아’주의 수도, 제국제의 중심지
- 황제숭배가 가장 강한 도시
(3) 그 외에도 많은 이방신전 발달 - 제우스 신전 등
(4) 아스클레피우스(치료의 신, 뱀 숭배) 숭배도 발달 
앰뷸런스의 뱀 로고 - 두 가지 설
치료의 신 아스클레피우스에서 온 것(아스클레피우스의 지팡이를 감고 올라가는 뱀) - 의료계 종사자들
모세의 놋뱀 사건에서 온 것(놋뱀을 만들어 장대 위에 달고 그 놋뱀을 보면 나음) - 기독교인들

2) 그리스도의 모습: 좌우에 날선 검을 가지신 이 – 심판, 전투, 승리자의 모습
(1) 진리의 말씀(16절 내 입의 검)으로 우상숭배(15절 니골라당)를 심판
(2) 처형권을 가진 분: 로마(황제숭배)의 처형권과 대조(성도 격려)
몸은 죽여도 영혼은 능히 죽이지 못하는 자들을 두려워하지 말고 오직 몸과 영혼을 능히 지옥에 멸하실 수 있는 이를 두려워하라(마 10:28)
(3) 병사는 자기 장군을 적장보다 더 무서워해야 적과 싸움(손자의 궁녀 훈련)

3) 칭찬과 격려
(1) 사탄의 권좌가 있는 곳
그 지역(아시아주)에서 황제숭배의 중심지(성도의 배교 요구, 처형)
그 지역에서 이교우상숭배의 중심지: 제우스 신전
아스클레피우스 신전: 뱀이 사탄 같은 인상을 줌
도시의 모양이 보좌같이 생김
(2) 사탄의 세력이 큰 곳에서도 믿음 지킴을 칭찬
(3) 증인 안디바의 순교: 여기서 증인이 순교자를 의미하게 되었다는 설이 있음
안디바: 도미시안 통치 중 놋황소 속에서 불에 구워져 순교한 것으로 전해짐
황제숭배 거절로 로마정부에 의해 죽은 최초의 순교자일 수도 있음
이렇게 어려운 상황에서도 믿음을 지킴 - 칭찬받음

4) 책망과 회개 촉구
(1) 발람의 교훈
발람 - 발락에게 유대인을 음행과 우상숭배에 빠지게 유혹하도록 가르침
성도를 이교의 음행과 우상숭배와 타협하게(거부하지 않고) 만드는 원형
교회에서 타협을 지혜 혹은 넓은 마음이라고 하며 유혹하는 게 이와 같음
(신사참배, 종교다원주의)
(2) 니골라당: 발람처럼 성도를 미혹하는 자들
음행과 우상숭배의 방법으로 미혹함
(3) 버가모교회 - 박해에는 강했으나 유혹에 약했음
또 이와 같이 돌밭에 뿌려졌다는 것은 이들을 가리킴이니 곧 말씀을 들을 때에 즉시 기쁨으로 받으나 그 속에 뿌리가 없어 잠깐 견디다가 말씀으로 인하여 환난이나 박해가 일어나는 때에는 곧 넘어지는 자요 또 어떤 이는 가시떨기에 뿌려진 자니 이들은 말씀을 듣기는 하되 세상의 염려와 재물의 유혹과 기타 욕심이 들어와 말씀을 막아 결실하지 못하게 되는 자요(막 4:16-19)
돌밭: 말씀을 받았다가 박해에 넘어지는 자(막 4:16-19)
가시떨기: 말씀을 받았다가 염려와 유혹으로 결실하지 못하는 자
(4) 회개하라: 교회 안에 범죄하게 만드는 무리가 있음
일부가 니골라당의 교훈을 따른 죄 - 모두가 회개해야 함
그들을 바로 교육하지 못하고 - 경계하지 못한 죄
(5) 속히 임하여: 재림이 아니라 역사적으로 교회에 오셔서 심판하시는 모습
촛대를 옮기겠다는 것도 종말의 심판이 아니라 역사 속의 심판
속히: 회개가 시급한 문제라는 것을 알려줌
네게 임하여: 교회에 오셔서 - 교회 전체를 심판하심
그들과 싸우리라: 싸움은 니골라당 추종자들과 싸우심
(6) 내 입의 검: 진리의 말씀 - 심판과 악을 파괴하는 권세
진리의 말씀이 유혹을 이겨낼 수 있음
말씀이 악을 파멸시키고 심판하심 - 말씀은 창조도 하고 심판/파멸도 함
보라 내가 오늘 너를 여러 나라와 여러 왕국 위에 세워 네가 그것들을 뽑고 파괴하며 파멸하고 넘어뜨리며 건설하고 심게 하였느니라 하시니라(렘 1:10) - 예레미야는 선지자로서 하나님의 말씀을 통해 건설과 파괴

5) 약속
(1) 감취었던 만나: 발람의 우상제물이 아니라 하나님이 주시는 음식
하나님의 음식 - 메시야 잔치의 표상 - 천국에 들어감을 의미함
(2) 흰 돌: 무죄선언(재판 - 배심원이 무죄 흰 돌, 유죄 검은 돌 항아리에 넣음)
잔치 입장 티켓: 메시야 잔치에 들어갈 티켓을 의미할 수 있음
흰 돌에 새 이름이 있는 것도 티켓에 잘 어울림
새 이름: 이기는 자, 구원받은 자의 이름일 것 같음

*토의문제

1. 바람과 해의 우화처럼 신앙생활에서도 박해보다 타협의 유혹이 더 무서울 때가 있습니다. 우리가 만나기 쉬운 타협의 유혹을 찾아보십시오.(가정, 직장, 교회에서)
2. 주님이 우리교회에 오시면 어떤 모습을 칭찬하고 어떤 모습을 꾸짖으실 것 같습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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