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 하나님의 승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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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하나님의 승리
(계 19:1-21; 347장. 2023. 8. 20. 오후 2:30, 서울산정현교회 주일 오후 성경공부)

요한계시록 흐름: 서론/예수님의 환상(1장) - 7교회에 보낸 편지(2-3장) - 미래에 있을 일들 계시/ 하늘 보좌 환상(4-5장, 막간) - 7인(6인)과 재앙(6장) - 인침 받은 144,000명(7장, 막간) - 7나팔(6나팔)과 재앙(8-9장) - 요한의 소명과 두 증인(10-11장, 막간) - 악한 세력과 전쟁(12-14장, 붉은 용, 두 짐승, 교회 박해) - 천상의 장면(15장, 막간) - 7대접 재앙(16장) - 바벨론의 멸망과 추종자들의 애통(17-18장)
9, 바벨론의 멸망
3) 바벨론의 멸망(18:1-8) - 음행으로 만국 벌 받게 함, 왕들 그와 음행, 상인들 바벨론 사치 이용 치부
내 백성아 나오라: 죄 참여 말고 끊고 나오라 - 재앙 받지 말라(끊고 나옴의 중요성)
갑절이나 갚아주라: 바벨론에 완전한 보복 - 죄악 하늘에 사무침 – 철저한 심판 명령
4) 바벨론과 연합한 왕, 상인, 선원들의 애통
왕들 애통: 바벨론의 음행 참여 왕들 – 바벨론은 견고한 성 – 강한 인간도 파멸됨
상인들 애통: 바벨론의 사치를 이용하여 치부 – 수입 끊겨 애통 – 거대한 부자 도시도 파멸
해운업자들 애통: 대표적 치부자 – 수입 끊겨 애통 – 바벨론의 사치 이용 치부 – 그런 바벨론 파멸
하늘의 성도들 즐거워하라: 악한자의 심판을 즐거워함 – 악한자 심판은 구원을 이룸
성도들의 기도 응답 심판, 성도들을 심판하던 바벨론이 심판 받음
5) 바벨론의 멸망 - 맷돌 바다에 던짐 - 바벨론이 다시 보이지 않게 완전한 멸망
음악, 세공업자, 맷돌 소리 사라짐 – 음악, 경제생활, 식생활 멈춤 – 파멸
복술로 미혹 – 우상, 미신 + 로마가 주는 거짓 안전으로 만국을 미혹

10. 하나님의 승리

1) 하나님의 심판 찬양
(1) 천상(천사들과 성도들)의 찬양: 하나님의 심판과 구원 찬양
하늘과 성도들과 사도들과 선지자들아, 그로 말미암아 즐거워하라 하나님이 너희를 위하여 그에게 심판을 행하셨음이라 하더라(18:20) - 이 말씀대로 19:1-5에서 찬양하는 모습이 나옴
(2) 하나님의 심판 참되고 의로움: 음녀 – 음행으로 땅 더럽힘, 하나님의 종 학살
(3) 연기가 세세토록 올라감: 바벨론의 불타는 연기 - 영원한 파멸과 심판
낮에나 밤에나 꺼지지 아니하고 그 연기가 끊임없이 떠오를 것이며 세세에 황무하여 그리로 지날 자가 영영히 없겠고(사 34:10) - 원수들의 땅이 불타고 황무해지는 심판에 대한 말씀 – 종말 심판의 예시가 됨
(4) 24장로, 4생물 경배: 구원 완성 찬양 - 어린 양 인 뗄 때는 구원 시작 찬양
(5) 세 부류(장로, 생물, 성도) 찬양 - 18장 세 부류(왕, 상인, 선원) 애가와 대조
(6) 찬양의 “할렐루야” - 바벨론 애가의 “화 있도다”와 대조
(7) 작은 자나 큰 자(세상적, 영적) 다 찬양: 순교자만 아니라 모든 성도들 찬양
(8) 하나님의 통치 선포: 하나님 나라가 지상에 이루어짐을 보여줌
과거주의 – 로마 황제가 통치하는 게 아님(도미시안은 자칭 “우리 주 하나님”) - 악은 제거됨 – 성도들 격려
(9) 즐거워하고 기뻐함: 우리가 상급 받음 – 상급은 어린 양과의 혼인(구원 상징)
내가 네게 장가 들어 영원히 살되 공의와 정의와 은총과 긍휼히 여김으로 네게 장가 들며(호 2:19)
(10) 신부가 준비됨: 믿음 지킨 성도들 - 그리스도의 약혼자로서 이제 결혼식
(11) 깨끗한 세마포 옷: 성도들의 옳은 행실 – 음녀의 자주/붉은 사치 옷과 대조
구원받은 성도 – 음녀의 음행 거부 – 믿음에서 나온 바른 삶 – 산 믿음
(12) 혼인 잔치에 청함 받은 자 복됨: 구원의 잔치 참여 - 신부이면서 참여자
잔치에 청함 받은 자: 복음 받아들이고 믿음 지킨 자 – 기록할 만큼 중요한 메시지 – 잔치 비유에서 그냥 초청받아 들어가면 된다고 착각 말 것 – 믿음 지켜야 함 – 옳은 행실의 산 믿음을 지켜야 끝까지 잔치 참여함
부와 사치를 좋아하면 - 잔치를 거부한다 - 잔치 비유 1차 메시지
예복을 준비하지 않으면 – 잔치에서 쫓겨난다 – 잔치 비유 2차 메시지
(13) 요한의 경배: 천사를 주님으로 착각 – 혹은 천사를 높임?
천사의 단호한 거부 – 참된 종의 모습 – 하나님의 종들이 유의해야 할 점
(14) 예수의 증언은 예언의 영: 예수님 말씀이 예언의 핵심 - 예언자는 심부름꾼
예언을 전하거나 해석해주는 천사나 인간은 - 경배 대상 아님

2) 그리스도의 승리
(1) 하늘이 열린 것을 보니: 하나님의 직접 개입 - 예수님의 재림과 승리 암시
(2) 백마를 탄 자: 악에게 이기는 그리스도의 모습
이름은 충신과 진실: 공의로운 심판 – 심판으로 대적을 무찌르고 벌하심
(3) 눈은 불꽃 같고: 숨길 수 없다 - 완전한 심판을 보여준다
(4) 머리의 많은 관들: 무한한 왕권(절대주권) - 용 7왕관, 짐승 10왕관과 대조 (관들, 7왕관 - 같은 단어[디아데마] dia,dhma[헬라어] diadem[영어])
(5) 자기만 아는 이름: 피조물이 알 수 없는 분 - 피조물과 절대차이 거룩한 분
고대: 이름이 파악되면 이름 아는 자보다 못하다는 이미지 있음
(6) 피 뿌린 옷: 적의 피에 젖음 - 무서운 심판과 승리 상징
만민 가운데 나와 함께 한 자가 없이 내가 홀로 포도즙틀을 밟았는데 내가 노함으로 말미암아 무리를 밟았고 분함으로 말미암아 짓밟았으므로 그들의 선혈이 내 옷에 튀어 내 의복을 다 더럽혔음이니(사 63:3)
(7) 이름은 하나님의 말씀: 예수님 – 예리한 검 같은 말씀으로 심판
하나님의 말씀은 살아 있고 활력이 있어 좌우에 날선 어떤 검보다도 예리하여 혼과 영과 및 관절과 골수를 찔러 쪼개기까지 하며 또 마음의 생각과 뜻을 판단하나니(히 4:12) - 요 1장의 말씀 예수님은 하나님 계시
(8) 하늘 군대 따름: 적을 치는 분 예수님(피에 젖은 옷) - 군대는 흰 세마포 옷
입의 검: ‘진리’와 ‘심판 선포’의 무서운 힘을 보여줌
철장, 진노의 포도주 틀: 적을 파멸시키는 권능과 무서운 심판을 보여줌
(9) 이름은 만왕의 왕, 만주의 주: 모든 역사와 우주의 절대적 통치권 보여줌
다리나 긴 옷자락에 쓰임: 짐승 몸에 쓰인 신성모독 이름과 대조

3) 하나님 대적의 파멸
(1) 천사가 태양 안에 서서: 눈부신 장면 - 하나님의 말씀임을 암시
(2) 새들이 적군의 살 먹음: 대적 완전 파멸(모든 자) - 혼인잔치와 대조
(3) 짐승, 왕들, 군대 대적: 아마겟돈 전쟁 - 짐승과 거짓 선지자 지옥에 던져짐
산 채로 유황불 붙은 못에 던져짐: 지옥 상징 - 세세토록 밤낮 괴로움 받음 암시(계 20:10)
성도를 미혹하고 박해하던 정치세력, 종교세력 모두 파멸
(4) 악한 군대의 죽음: 전쟁에서 비참하게 죽음 – 새들 먹이(그 후에는 지옥)
전투 장면 없음 - 재림주의 승리와 심판만 있음 - 예수님만 심판(예수님 자신만 포도주 틀 밟음, 피 묻음)

토의문제
1. 어린 양의 혼인잔치에 참여하지 못하는 사람들의 모습을 찾아보십시오.(신부의 세마포 옷과 음녀의 붉은 옷 비교[잔치 비유 예복], 잔치 비유에서 초청을 거부한 자들)
2. 승리와 심판의 재림 예수님 모습을 보면 어떤 느낌이 들며 어떤 결단을 하게 됩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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