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 일곱 대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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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일곱 대접
(계 16:1-21; 359장. 2023. 7. 30. 오후 2:30, 서울산정현교회 주일 오후 성경공부)

6. 악한 세력과의 전쟁: 마지막 재앙 전에 교회의 박해가 있고 교회가 결국 승리한다는 것 보여주며 격려
사탄의 메시야 공격 실패 - 사탄이 하늘에서 쫓겨남 - 사탄은 땅에서 교회 박해
두 짐승: 정치적 세력, 종교적 세력, 우상숭배 강요, 짐승의 표를 받아야 매매 가능
하나님 백성의 구원
구원받은 자: 영적 순결, 죽기까지 주님을 따름, 바른 삶
대적자 심판
바벨론 파괴: 하나님 백성의 적, 큰 성(교만), 정치적 종교적 중심지
짐승 추종자 심판: 불과 유황(지옥), 영원한 심판
예수님의 추수(전체 심판 – 구원, 파멸), 천사가 포도 거둬 포도주 틀에 넣음(불신자 심판 - 파멸)
7. 천상의 장면(막간)
일곱 재앙 이적(표적, sign): 마지막 재앙, 종말이 가까웠음
천상의 모습: 구원받은 자들이 구원의 노래 찬양
7천사의 금 대접: 성도의 기도와 하나님의 심판이 연결되어 있음
이제는 심판이 남음: 그러나 심판은 일시적이고 그 후에는 영원한 구원이 있음

8. 일곱 대접: 일곱 나팔과 비슷하나 더 심함

1) 나팔과 대접 비교
(1) 유사점: 땅, 바다, 강과 샘, 천체, 불신자 고통, 대적자들 모음

(2) 차이점: 부분적/보편적, 회개 위함/심판 목적, 중간 심판/마지막 심판
“인”(넷째 인)은 1/4 재앙, “나팔”은 1/3 재앙, “대접”은 보편적 재앙
넷째 인을 떼실 때에 내가 넷째 생물의 음성을 들으니 말하되 오라 하기로 내가 보매 청황색 말이 나오는데 그 탄 자의 이름은 사망이니 음부가 그 뒤를 따르더라 그들이 땅 사분의 일의 권세를 얻어 검과 흉년과 사망과 땅의 짐승들로써 죽이더라(계 6:7-8)
둘째 천사가 나팔을 부니 불 붙는 큰 산과 같은 것이 바다에 던져지매 바다의 삼분의 일이 피가 되고 바다 가운데 생명 가진 피조물들의 삼분의 일이 죽고 배들의 삼분의 일이 깨지더라(계 8:8-9)
둘째 천사가 그 대접을 바다에 쏟으매 바다가 곧 죽은 자의 피 같이 되니 바다 가운데 모든 생물이 죽더라(계 16:3)

2) 일곱 대접의 재앙: 애굽 재앙과 비슷함 - 심판과 구원 암시
(1) 큰 음성: 하나님의 음성 - 하나님의 명령에 따라 진노의 일곱 대접 쏟음
(2) 첫째 대접: 땅에 부음 - 짐승의 표 받고 우상숭배 한 자들에게 종기
모든 불신자에게 고통 – 참고로 첫째 나팔은 수목 1/3 파괴
(3) 둘째 대접: 바다에 부음 - 바다가 피가 됨(1/3이 아니라 전부)
바다 생물의 죽음 - 땅의 백성 죽음 상징, 혹은 바다의 파멸을 보여줌
(4) 셋째 대접: 강과 샘에 부음 - 물이 피가 됨(전부)
물을 차지한 천사: 천사에게 특별 관할(특별 업무) 있다는 암시
전에도 계셨고 지금도 계신 거룩하신 이여 이렇게 심판하시니 의로우시도다 – “장차 오실 이” 없음 – 지금이 완성의 때, 거룩하신 분, 심판하시는 분, 의로우신 분 – 최후 심판과 구원 완성 - 하나님 모습 잘 보여줌
의로운 심판: 하나님의 의 - 죄에 합당한 벌 내리심
의인의 피 흘린 자 - 피를 마시게 함 - 공정한 심판
(5) 넷째 대접: 해에 쏟음 - 해가 사람 태움 - 회개하지 않음은 불신자 암시
하나님 권세 보면서도 - 회개하지 않고 - 하나님 비방 – 하나님께 영광 거부
회개의 기회가 있으나 회개하지 않는 악한 자들
(6) 다섯째 대접: 짐승의 왕좌에 부음 - 사탄의 세력을 심판하는 재앙
흑암: 심판의 날 - 악에 속한 모든 사람의 고통 – 회개 않고 - 하나님 비방
여호와의 날은 빛 없는 어둠이 아니며 빛남 없는 캄캄함이 아니냐(암 5:20)
(7) 여섯째 대접: 유브라데강에 부음 - 강이 마르고 종말의 전쟁 길 예비됨
유브라데강: 약속 땅의 경계 - 바깥쪽은 불신 세계 암시 - 그 경계가 파괴
동방에서 오는 왕들: 모든 악한 세력의 집합(온 천하 왕들 모음)
그들은 귀신의 영이라 이적을 행하여 온 천하 왕들에게 가서 하나님 곧 전능하신 이의 큰 날에 있을 전쟁을 위하여 그들을 모으더라(계 16:14)
세 더러운 영: 사탄의 악한 영들이 역사함 – 귀신의 영
개구리는 부정한 동물 - 조로아스터교에서는 어둠의 신
이적을(종교적) 행하여 왕들을(정치세력) 모음 - 아마겟돈에 모음
사탄과 악한 정치세력과 악한 종교세력의 총집합
하나님의 큰 날에 있을 전쟁을 위하여 모음 – 종말의 대적 – 파멸 당함
신자는 주님의 재림을 믿고 믿음 지켜야 함 - 재림으로 구원 완성 – 격려
종말의 전쟁이 아니라 예수님의 재림(성도 구원)이 진짜 끝
예수님은 도둑 같이 오심 – 아무도 모를 때 - 예상하지 못할 때
성도는 옷을 지켜야 함 - 믿음 지키는 신실한 신앙 - 바른 삶 있는 산 신앙
아마겟돈: 히브리어 ‘하르 므깃도’(므깃도의 산) - 므깃도는 산이 아님 – 므깃도는 전쟁터로 유명한 곳, 산은 살육 장소 상징 – 전쟁과 살육의 장소임을 강조함
실제 므깃도의 위치와 관계없이 하나님의 종말론적 심판 장소를 의미함
(8) 일곱째 대접: 공중에 쏟음 - 온 세상 의미(마귀 거처 쏟음은 넷째 대접)
성전의 보좌에서 완성 선포 - 하나님의 심판이 완성되는 것을 보여줌
번개, 음성, 우렛소리 - 하나님의 권능과 영광 보여줌
큰 지진 - 무서운 심판 - 큰 성, 모든 성 무너짐 - 큰 성은 진노의 포도주
세 갈래로 갈라짐은 완전한 파괴 암시
섬, 산악 사라짐 - 종말론적 재앙의 엄청난 모습을 보여줌
1달란트(20-60Kg) 우박 – 끔찍한 재앙
사람들 - 우박 재앙 때문에 하나님 비방 – 회개 기회가 죄짓는 기회 됨

토의문제
1. 불신자들은 하나님이 재앙 주신 것을 알면서도 하나님을 비방합니다. 왜 그럴까요? 무엇을 믿고 그럴까요? 이 모습에서 느낀 점을 말씀해주십시오.
2. 귀신의 영들이 기적으로 왕들을 모아 하나님을 대적합니다. 어떤 느낌이 드십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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