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9과 천국에 들어가는 부자(약 5: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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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9과 천국에 들어가는 부자
(약 5:1-6; 347장. 2022. 8. 21. 오후 2:30, 서울산정현교회 주일 오후 성경공부)

1. 청부론과 청빈론
1) 청부론 - 깨끗한 부자가 되는 것 - 가능하고 바람직한 일
(1) 재물 - 하나님이 주신 것 - 정당하게 취득 - 축복 누릴 수 있음 - 선
(2) 성도 - 재물로 이웃 도울 사명 - 35% 제안한 분 - 남은 것은 내가 누림
(3) 실행 어려움 - 정직하게 돈 버는 것, 수입의 35% 이웃 돕는 것 - 다 어려움
(4) 부자의 삶 정당화 - 부자들 좋아함 - 현실적 가르침 - 부자들 더 많이 구제
2) 청빈론 - 깨끗한 부자가 되는 것- 불가능하고 바람직하지도 않음
(1) 부 - 신앙생활에 방해 - 부자로 살면 안 됨 - 자발적 가난한 삶 - 선
(2) 성도 - 재물로 이웃 도울 사명 - 많이 도와도 - 의무 완성 안 됨 - 어려운 이웃은 항상 주위에 있음 - 이웃을 내 몸처럼 사랑해야 함 - 부자가 될 수 있는가?
(3) 실행이 더 어려움 - 아무리 구제해도 부족함 - 실행할 엄두 내기 어려움
(4) 가난을 덕으로 오해 - 생산의 사명을 소홀히 할 위험

2. 부자에 대한 경고
1) “들으라” - 무서운 경고의 말씀을 주겠다는 뜻 - 부자들을 무섭게 꾸짖음
2) 악한 자도 부자가 될 수 있음 - 부자가 꼭 하나님의 축복이라는 보장은 없음
(1) 부자 - 돈 사랑, 교만 - 앞 문단 - 교만한자 물리치심 - 그런데 부자 됨
(2) 악한 자가 부자 되는 이유 - 하나님이 일시적으로 내버려두심
*벌하지 않고 - 회개의 기회를 주심 - 벌 받는 것보다 더 어려운 상황
*심판하기로 작정 - 내버려두는 것은 가장 무서운 심판
3) 악한 자는 하나님이 심판하심 - 현세의 심판, 종말의 심판
진실로 악을 행하는 자들은 끊어질 것이나 여호와를 소망하는 자들은 땅을 차지하리로다(시 37:9)
4) 악한 사람이 부자 되는 것 보고 시험에 들지 말아야 함

3. 악한 부자와 선한 부자
너희 재물은 썩었고 너희 옷은 좀먹었으며 너희 금과 은은 녹이 슬었으니 이 녹이 너희에게 증거가 되며 불 같이 너희 살을 먹으리라 너희가 말세에 재물을 쌓았도다(약 5:2-3)
1) 재물이 썩었다
(1) 재물이 종말에는 무용지물 - 신앙과 삶으로 종말 준비 않고 - 재물 쌓음
(2) 재물을 사용하지 않고 쌓아놓기만 함(썩을 정도) - 죄인이라는 증거가 됨
선한 방법으로 재물 쌓음 - 선? - 쌓아놓기만 하면 - 재물 사랑 - 이웃 사랑 없음 - 악 - 재물의 녹이 부자를 잡아먹음
2) 천국에 가는 부자
(1) 돈 버는 것보다 하나님 뜻을 따르는 사람 - 돈 사랑, 돈 욕심 극복
돈 버는 것도 중요함 - 적극 선행 - 생업 충성 - 재물 얻음 - 악은 버림
(2) 재물 쌓음 - 나만을 위해 쌓지 않고 - 사람들의 유익을 위해 쌓음 - 요셉
어리석은 부자 - 추수할 때, 쌓을 때는 정죄 없음 - 자기만 위해 쓸 때 정죄
또 내가 내 영혼에게 이르되 영혼아 여러 해 쓸 물건을 많이 쌓아 두었으니 평안히 쉬고 먹고 마시고 즐거워하자 하리라 하되(눅 12:19)
(3) 재물 - 정당한 방법으로 벌어서 쌓음 - 악이 아님 - 사용목적이 선악 결정

4. 재물의 올바른 사용
1) 재물을 이웃을 위해 사용하는 방법
(1) 직접 이웃을 도와줌 - 구제
(2) 이웃의 유익을 위해 재물을 투자함 - 생산시설 - 일자리, 좋은 제품 생산
2) 재투자 - 소유 재산 많아짐 - 쌓아둔 게 아님, 이웃 위해 관리 - 사치 소비 아님
3) 본문이 말하는 악한 부자 - 사치스러운 삶 - 재물 있으나 - 이웃 돕지 않음
그러므로 사람이 선을 행할 줄 알고도 행하지 아니하면 죄니라(약 4:17)
중세교회 - 7대죄악 - 대식죄(大食罪, sin of gluttony) - 왜? - 체격 크면 많이 먹어야지? - 남들 음식은?
4) 소유재산이 많아도 - 올바른 사용이라면 - 부자의 삶(부정적 의미) 아님
(1) 재산 운용, 재투자 - 일자리, 싸고 좋은 생산품 등
(2) 구제, 선교 - 쌓아둔 재산 아님 - 썩거나 녹슬지 않음 - 부자를 먹지 않음
(3) 소유재산과 소비재산을 구별할 필요가 있음 - 소유 많아도 소비 사치스럽지 않은 사람, 소유 적어도 소비 사치스러운 사람 - 누가 천국 가는 부자인가?

5. 재물의 올바른 취득
1) 근로자를 착취하는 부자 - 임금 주지 않음 - 살 길을 막음 - 살인과 같음
2) 수많은 착취 - 소비자 착취(폭리, 과잉진료 등), 강한 근로자의 약한 근로자 착취
3) 인류 착취, 후손 착취 - 환경 파괴 - 내가 재물 얻기 위해 세상 착취

6. 의로운 자 학대 - 부의 힘으로 사람들 억압 - 착취 이상 - 사람 살 수 없도록 박해
1) 자본주의사회 - 돈의 힘 - 부자가 정치권력 이용(정경유착) - 더 큰 재산 추구
2) 본문은 부자의 죄를 점층법적 표현 - 재물 쌓아둠 → 근로자 착취 → 의인 죽임
3) 천국에 가는 부자 - 악한 부자의 모습과 반대되는 모습
(1) 재물 권력화하지 않음 - 의인 죽이지 않음 - 악하게 벌지 않음
(2) 이웃을 착취하지 않음 - 악하게 벌지 않음
(3) 얻은 재물 바르게 사용 - 그래야 선한 부자 - 재투자, 구제, 사치 피함
4) 부자, 가난한 자 모두 - 하나님의 축복 - 최선 생산 - 최선 사용 - 사랑, 소명

7. 조별토의
1) 내가 모아둔 재물이 있다면 그 목적을 생각해보시고 좋은 모습인지 살펴보십시오.

2) 내가 재물을 가장 가치 있게 사용한 경험을 말씀해주십시오.

3) 재물을 얻기 위해 다른 사람을 착취하는 모습이 나에게 있는지 찾아보십시오.

4) 청부론과 청빈론 중 어느 쪽이 올바른 믿음에 가까운지 생각해보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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