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님의 사역 성경공부

제36과 불의한 청지기 비유(눅 16: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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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6과 불의한 청지기 비유
(눅 16:1-13; 2021. 9. 12. 오후 2:30, 서울산정현교회 주일 오후 성경공부)

I. 본문 내용을 이해하기 위한 토의

1. 본문 바로 앞에 나오는 탕자 비유를 살펴보십시오.
1) 작은아들 – 아버지 유산 미리 받아 – 먼 나라 가서 허랑방탕하게 탕진
2) 아버지 – 작은아들 돌아오자 용서하고 받아줌
3) 비유의 메시지 – 하나님의 사랑 – 죄인 용서
4) 사람들 오해 소지 – 죄 용서받으니 – 죄 짓는 것(재물 탕진) 가볍게 생각할 위험

2. 청지기에 대한 소문이 주인에게 들린 것과 주인의 반응을 살펴보십시오.
1) 청지기 - 주인 재물 허비한다는 소문 – 허비는 작은아들 재물 탕진과 같은 단어
2) 주인 – 청지기에게 설명 요구 – 청지기 침묵 – 주인 처벌 - 청지기 벌 받아들임
청지기에 대한 소문을 인정하는 모습
주인이 그를 불러 이르되 내가 네게 대하여 들은 이 말이 어찌 됨이냐 네가 보던 일을 셈하라 청지기 직무를 계속하지 못하리라 하니(눅 16:2)
3) 주인의 결정 – 청지기 해고 – 장부 정리할 시간만 줌 – 장부 정리 후 나가야 함
4) 청지기의 죄 – 주인의 재물 허비 – 가벼운 죄 아님 – 해고를 당연시 함
탕자의 재물 탕진 죄 – 결코 가벼운 죄 아님 – 그러나 아버지는 용서함

3. 청지기가 주인의 말을 듣고 보여준 모습을 살펴보십시오.
1) 청지기는 주인의 해고통보 – 진지하게 생각함 – 어떻게 할지 고민함
2) 쫓겨난 후를 진지하게 대비 – 이것이 청지기가 보여준 첫 번째 지혜
주인의 말 – 무시하면 – 대비하지 않음 – 파멸 – 지혜 없는 모습 – 롯의 사위들
롯이 나가서 그 딸들과 결혼할 사위들에게 말하여 이르기를 여호와께서 이 성을 멸하실 터이니 너희는 일어나 이 곳에서 떠나라 하되 그의 사위들은 농담으로 여겼더라(창 19:14)
3) 청지기의 해결책 – 충격적인 모습 – 당시 사회관습을 알아야 함
(1) 청지기 - 채무 탕감할 권한 있는가? - 일반적으로는 있음
지금 이 청지기 – 해고당함(장부 정리만 할 수 있음) – 탕감 권한 없음
(2) 청지기 – 자기 위해 주인 재물 임의 처리 – 주인에게 손해 – 불의한 청지기

4. 주인이 청지기의 행동을 칭찬하는 모습을 살펴보십시오.
1) 주인은 청지기의 지혜 칭찬 – 발각되었는데 지혜?
2) 이런 경우 법적으로 채무를 되돌릴 수 있음 – 부당한 탕감이었기 때문
3) 그런데도 청지기의 행동이 지혜로운 이유
(1) 당시 사회 – 명예가 재물보다 훨씬 귀함
(2) 청지기는 자기가 주인에게 잘 말해 탕감해주는 것이라고 말했을 것
(3) 채무자는 청지기에게 감사 – 나중에 청지기 도와주게 됨(상호주의 관습)
(4) 채무자는 주인에게도 감사 – 주인 칭찬 – 주인은 소문 듣고 알게 되었을 것
(5) 주인 – 탕감 되돌리면 – 청지기에게 속은 바보, 인색한 자 – 치욕 받음
재물 잃고 – 자비로운 사람이라는 명예 얻는 게 더 좋음 – 청지가가 노린 것
(6) 주인 – 청지기의 지혜 칭찬 – 나에게 손해 – 지혜 자체는 감탄, 칭찬

5. 예수님이 청지기를 부른 호칭과 그에 대한 교훈을 살펴보십시오.
1) 예수님 – 옳지 않은 청지기라고 부르심 – 청지기의 행동 따름에 제한을 두심
옳지 않은 모습은 모범 아님 – 청지기의 특별한 지혜만 모범
2) 청지기에게서 배울 점
(1) 주인의 말 진지하게 받아들임 – 징계, 경고를 진지하게 받아들이는 게 지혜
(2) 장래를 예비함 – 미루지 않고 시급히 장래 예비
(3) 이웃 이용 – 이웃을 돕고 도움 받음 – 악한 방법은 배제해야 함
3) 이 비유를 적용하려면 주인, 청지기, 채무자를 누구로 보는 게 좋을까?
주인은 하나님, 청지기는 우리, 채무자는 우리 이웃(특히 어려운 이웃)

6. 불의한 재물로 친구를 사귀라는 말씀을 살펴보십시오.
1) 불의한 재물
(1) 비유만 보면 악한 방법으로 번 재물 – 예수님(성경) 가르침에 안 맞음
또는 그러면 선을 이루기 위하여 악을 행하자 하지 않겠느냐 어떤 이들이 이렇게 비방하여 우리가 이런 말을 한다고 하니 그들은 정죄 받는 것이 마땅하니라(롬 3:8)
(2) 11절에서 말하는 불의한 재물 - 세상의 재물을 의미함
너희가 만일 불의한 재물에도 충성하지 아니하면 누가 참된 것으로 너희에게 맡기겠느냐(눅 16:11)
불의한 재물과 참된 것 대조 - 참된 것은 천국의 상급과 영생 - 불의한 재물은 세상 재물
9절은 우리가 받아야 할 것이 영원한 처소라고 함 - 천국을 의미함
10-12절은 이 세상 것과 영원한 것(천국의 영생)을 대조하고 있음
2) 친구를 사귀라 - 그러면 천국에 감
내가 너희에게 말하노니 불의의 재물로 친구를 사귀라 그리하면 그 재물이 없어질 때에 그들이 너희를 영주할 처소로 영접하리라(눅 16:9) - 친구는 천국 데려갈 능력 없음 - 그런 삶을 보고 하나님이 천국 인도하심
세상 재물로 이웃을 돌보면 천국에 갈 수 있다는 뜻 - 재물의 바른 사용 - 구원
3) “하물며 더” 해석
불의한 청지기가 지상의 처소를 예비하기 위해 그렇게 노력했다면 하물며 선한 하나님의 백성이 천국의 영생을 예비하기 위해서는 얼마나 더 노력해야 하겠는가!

II. 우리 삶에 적용하기 위한 토의

1. 재물 허비 모습을 3가지 찾아보십시오. 나에게 해당되는 것을 말씀해주십시오.

2. 나는 성경이나 설교를 통해 주어지는 경고의 말씀을 얼마나 진지하게 받아들입니까?

3. 내가 즉시 행동으로 옮겨야 할 하나님 말씀을 3가지 찾아보십시오.

4. 교회는 세상의 단체보다 재물관리를 더 효율적으로 하는지 생각해보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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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1

사랑이님의 댓글

  • 사랑이
  • 작성일
감사합니다. 말씀의 경고를 진지하게 받아들이게 하소서. 영원한 것 보다 이 세상 것에 더 가치를 두지 않게 하소서. 하물며 자녀로서 은혜를 받은 자로서 더 합당하게 살게 하소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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