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님의 사역 성경공부

제5과 물로 포도주를 만드심(요 2:1-11)

작성자 정보

  • 섬김이 작성
  • 작성일

컨텐츠 정보

본문

제5과 물로 포도주를 만드심

(2:1-11; 2021. 1. 17. 오후 2:30, 서울산정현교회 주일 오후 성경공부)

 

I. 본문 내용을 이해하기 위한 토의

 

1. 구약과 신약에서 음식이 부족할 때 기적이 일어난 사건을 살펴보십시오.

1) 엘리야를 통한 기적 - 사르밧 과부의 집 – 가루와 기름이 계속해서 보충됨

여호와께서 엘리야를 통하여 하신 말씀 같이 통의 가루가 떨어지지 아니하고 병의 기름이 없어지지 아니하니라(왕상 17:16)

2) 엘리사를 통한 기적 – 제자의 과부 집 – 기름이 많아짐

그릇에 다 찬지라 여인이 아들에게 이르되 또 그릇을 내게로 가져오라 하니 아들이 이르되 다른 그릇이 없나이다 하니 기름이 곧 그쳤더라(왕하 4:6)

3) 엘리사를 통한 기적 – 적은 음식으로 많은 사람 먹음

그 사환이 이르되 내가 어찌 이것을 백 명에게 주겠나이까 하나 엘리사는 또 이르되 무리에게 주어 먹게 하라 여호와의 말씀이 그들이 먹고 남으리라 하셨느니라 그가 그들 앞에 주었더니 여호와께서 말씀하신 대로 먹고 남았더라(왕하 4:42-44)

4) 예수님의 오병이어 기적 – 적은 음식으로 많은 사람 먹음(마 14:13-21).

*공통점: 기존에 있던 음식이 많아진 기적

 

2. 예수님과 제자들이 혼인잔치에 갔을 때 일어난 일을 보십시오.

1) 어떤 곤란한 일이 일어났는가? - 포도주가 떨어짐 – 혼주에게 몹시 곤란한 일

2) 요한복음 독자는 무엇을 기대할까? - 남은 포도주가 많아지는 기적

 

3. 예수님의 어머니와 예수님 사이의 대화를 보십시오.

1) 예수님의 어머니는 포도주가 떨어진 것 예수님께 알림 – 해결을 바라는 모습

2) 예수님은 거절 – 아직 예수님의 때가 이르지 않았기 때문

3) 예수님의 어머니는 하인들에게 명함 – 예수님이 뭐라고 하시든 그대로 하라

마리아 – 예수님의 사랑(거절해도)과 능력 믿음 – 가나안 여인과 비교

 

4. 예수님이 하인들에게 하신 말씀을 보십시오.

1) 정결예식을 위한 물 – 유대교의 정결법에 따라 씻기 위한 물

2) 예수님은 정결예식 위한 항아리에 물을 담았다가 연회장에게 가져다주라고 하심

3) 이 명령은 하인들이 따를만한가?

(1) 물을 채우라 – 지금 부족한 것은 포도주 - 정결의 물은 필요 없음 – 뜨악

(2) 물을 떠나 연회장에게 주라

*물이 포도주로 변할 것 같지 않음

*연회장에게 물을 주면 꾸중 듣기 쉬움 – 순종하기 어려운 명령

 

5. 물로 포도주를 만들 때 물이 들어 있던 그릇을 생각해보십시오.

1) 물은 정결예식의 물 담는 돌항아리에 담김

2) 이 물은 유대교의 정결법을 지키는 데 사용하는 물

3) 유대교의 정결의식 - 사람을 정결케 해주는가? 사람을 구원해주는가?

(1) 믿음으로 참여 - 어느 정도 정결케 해줌 – 다시 부정해짐(완전한 정결 아님)

(2) 구원 못함 – 바른 삶에는 도움 - 죄 용서는 제사(제사도 완전한 용서 아님)

 

6. 극상품 포도주가 넘치는 잔치는 무엇을 상징할 것 같습니까?

1) 메시야의 잔치 상징

만군의 여호와께서 이 산에서 만민을 위하여 기름진 것과 오래 저장하였던 포도주로 연회를 베푸시리니 곧 골수가 가득한 기름진 것과 오래 저장하였던 맑은 포도주로 하실 것이며(이사야 25:6)

2) 예수님이 메시야 잔치 베풀어주시는 분임을 암시 – 예수님이 메시야이심 보임

3) 이 기적이 무엇을 보여주는가? - 예수님의 영광 보여줌 - 예수님은 메시야

4) 이 기적을 무엇이라고 부르는가? - 표적(신앙적인 의미를 상징적으로 보여줌)

(1) 예수님은 유대교가 주지 못하는 구원을 주시는 메시야

(2) 유대인의 정결규범을 – 메시야의 구원과 잔치로 바꿔주는 구원자

(3) 새로운 구원의 시대를 이루시는 메시야

(4) 의무적 율법 지킴 – 구원과 기쁨의 새 시대 – 하나님 사랑 - 순종과 헌신

 

7. 당시 유대인 기독교인들이 유대교에서 어떤 입장이었을지 생각해보십시오.

1) 예수님 시대, 예수님 승천 후 - 유대인들은 예수님 믿으면 출교될 위험

그 부모가 이렇게 말한 것은 이미 유대인들이 누구든지 예수를 그리스도로 시인하는 자는 출교하기로 결의하였으므로 그들을 무서워함이러라(요 9:22)

2) 유대교 구원 주지 못함 – 예수님 구원 주심 - 유대교에서 출교돼도 예수님 믿자

 

8. 포도주가 부족한 집에 많은 극상품 포도주가 생기면 어떻게 될 것 같습니까?

경제적으로 큰 도움이 됨 – 예수님은 표적 보여주시며 삶도 도와주심 – 사랑의 기적

 

II. 우리 삶에 적용하기 위한 토의

 

1. 어려울 때 하나님께 기도하여 어려움이 해결된 경험과 그 때 느낌을 말씀해주십시오.

 

2. 기도가 내 뜻대로 응답되지 않았을 때의 경험과 느낌을 말씀해주십시오. 예수님의 어머니가 부탁을 거절당했을 때의 모습과 비교해보십시오.

 

3. 예수님의 명령 중 내가 순종하는 것과 순종하지 못하는 것을 각각 세 가지 말씀해주십시오. 예수님의 명령에 순종한 하인들의 모습과 비교해보십시오.

 

4. 교회를 그만 다니고 싶거나 옮기고 싶을 때가 있었습니까? 그것이 나를 위한 것이었습니까? 가족이나 다른 사람을 위한 것이었습니까? 그런데도 계속 다니게 된 과정을 말씀해주시고 그 결과 지금 느끼는 것을 말씀해주십시오.

유대교에 축출될 위험 속에 있었던 당대인들의 모습과 비교해보십시오. 예수님만 구원자라는 것을 분명히 믿으면 떠나지 않게 될 것입니다.

관련자료

댓글 2

예닮지기님의 댓글

  • 예닮지기
  • 작성일
내 부족함이 자꾸 드러나게 될때 교회를 옮기고 싶었던 때가 있었죠. 사람들의 시선이 두려웠던 거죠.
그러나 그런 내 모습 그대로 받아주시고 힘주시는 말씀이 있어 위기를 넘겼던 때가 있습니다.
4 럭키포인트 당첨!

사랑이님의 댓글

  • 사랑이
  • 작성일
감사합니다. 메시야이심을 표적으로 보여 주시고 기록(사건)으로 알려주시니 감사합니다. 사랑과 능력의 주님을 믿고 의지하게 하소서. 담대한 믿음과 순종을 더하소서.
15 럭키포인트 당첨!
Total 53 / 1 Page
번호
제목
이름

성경공부


최근글


새댓글


알림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