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6. 새것과 옛것을 잘 사용하라

작성자 정보

  • 오덕호 작성
  • 작성일

컨텐츠 정보

본문

2) 예수께서 비유로 말씀하신 이유 두 가지를 되새겨 보십시오. 마태복음 13:10-15, 35를 보십시오.

해설: 비유를 잘 못 알아듣게 하기 위해 비유로 말씀하셨는데 이것은 불신자들의 쓸데없는 반감이나 역효과를 줄이기 위한 것일 것입니다. 그리고 잘 알아듣게 하기 위해 비유로 말씀하셨는데 이것은 하늘의 비밀을 땅의 것에 비추어 설명함으로써 잘 알아듣게 하려는 것입니다.

3) 가르쳐주신 비유를 제자들이 잘 알아들었는데 그들은 어떤 과정을 거쳐 잘 알아들었습니까?

해설: 그들에게만 특별히 설명해주심으로써 그들은 이것을 알아듣게 되었습니다. 이 말은 비유의 가르침을 다른 사람들은 아직 모르고 있다는 뜻입니다.

4) 새것과 옛것을 내어오는 것이 긍정적으로 쓰였습니까, 부정적으로 쓰였습니까?

해설: 천국의 제자된 서기관이 하는 일이므로 이것은 긍정적인 모습입니다.

5) 여기서 새것과 옛것은 무엇을 의미하겠습니까? 서기관의 사역을 생각해보십시오.

해설: 서기관은 율법학자이며 신학자로서 하나님의 말씀을 연구하고 가르치는 사람입니다. 그러므로 새것과 옛것을 내어오는 것은 새 가르침(율법, 말씀)과 옛 가르침을 가져오는 것을 의미할 것입니다. 특히 천국의 제자된 서기관이라고 하므로 천국에 대한 새 가르침과 옛 가르침을 의미할 것입니다. 아마 구체적으로는 예수님의 가르침과 구약성경을 각각 가리킬 가능성이 큽니다.

6) 천국에 대해 비유를 통해 새롭게 배운 제자들의 기분은 어땠겠습니까?

해설: 자기들이 천국에 대해 새것을 배웠다고 무척 기뻤을 것이며 아울러 우쭐했을 수도 있습니다. 이런 기분으로는 과거의 가르침을 무시하고 새것을 들고 나가서 세상에 새것을 가르치고 싶을 것입니다.

7) 이런 제자들에게 천국의 제자된 서기관의 모습을 알려주시는 예수님의 말씀은 어떤 의미가 있겠습니까?

해설: 새것을 배웠다고 옛것을 무시하는 것은 옳지 않다는 것입니다. 구약성경도 하나님의 진리를 가르칩니다. 지금 유대인들이 알고 있는 교훈 중에도 옳은 것이 많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구약성경의 바른 가르침과 예수님께서 완성해주신 새로운 가르침을 잘 이해하고 지혜롭게 복음을 전하고 백성을 가르쳐야 한다는 의미가 있습니다.

8) 우리 주위에는 새것만 보면 옛것은 버리는 사람도 있고 새것을 무턱대고 반대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신앙생활에 대해서도 그렇습니다. 복음을 떠난 진보주의나 과거의 형식에만 집착하는 것이 그 대표적인 예입니다. 우리는 새것과 옛것을 지혜롭게 조화하며 올바르고 덕스러운 신앙생활을 할 수 있도록 기도합시다!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tal 710 / 1 Page
번호
제목
이름

성경공부


최근글


새댓글


알림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