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3과 고넬료의 구원

작성자 정보

  • 오덕호 작성
  • 작성일

컨텐츠 정보

본문


이튿날 일어나 저희와 함께 갈쌔 욥바 두어 형제도 함께 가니라. 이튿날 가이사랴에 들어가니 고넬료가 일가와 가까운 친구들을 모아 기다리더니 마침 베드로가 들어올 때에 고넬료가 맞아 발앞에 엎드리어 절하니 베드로가 일으켜 가로되 “일어서라. 나도 사람이라.” 하고 더불어 말하며 들어가 여러 사람의 모인것을 보고 이르되 “유대인으로서 이방인을 교제하는 것과 가까이 하는 것이 위법인 줄은 너희도 알거니와 하나님께서 내게 지시하사 ‘아무도 속되다 하거나 깨끗지 않다 하지 말라.’ 하시기로 부름을 사양치 아니하고 왔노라. 묻노니 무슨 일로 나를 불렀느뇨?” 고넬료가 가로되 “나흘 전 이맘때까지 내 집에서 제 구시 기도를 하는데 홀연히 한 사람이 빛난 옷을 입고 내 앞에 서서 말하되 ‘고넬료야 하나님이 네 기도를 들으시고 네 구제를 기억하셨으니 사람을 욥바에 보내어 베드로라 하는 시몬을 청하라. 저가 바닷가 피장 시몬의 집에 우거하느니라.’ 하시기로 내가 곧 당신에게 사람을 보내었더니 오셨으니 잘하였나이다. 이제 우리는 주께서 당신에게 명하신 모든 것을 듣고자 하여 다 하나님 앞에 있나이다.” 베드로가 입을 열어 가로되 “내가 참으로 하나님은 사람의 외모를 취하지 아니하시고 각 나라중 하나님을 경외하며 의를 행하는 사람은 하나님이 받으시는줄 깨달았도다. 만유의 주 되신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화평의 복음을 전하사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보내신 말씀 곧 요한이 그 세례를 반포한 후에 갈릴리에서 시작되어 온 유대에 두루 전파된 그것을 너희도 알거니와 하나님이 나사렛 예수에게 성령과 능력을 기름붓듯 하셨으매 저가 두루 다니시며 착한 일을 행하시고 마귀에게 눌린 모든 자를 고치셨으니 이는 하나님이 함께 하셨음이라. 우리는 유대인의 땅과 예루살렘에서 그의 행하신 모든 일에 증인이라 그를 저희가 나무에 달아 죽였으나 하나님이 사흘만에 다시 살리사 나타내시되 모든 백성에게 하신 것이 아니요 오직 미리 택하신 증인 곧 죽은자 가운데서 일어나신 후 모시고 음식을 먹은 우리에게 하신 것이라. 우리를 명하사 백성에게 전도하되 하나님이 산 자와 죽은 자의 재판장으로 정하신 자가 곧 이 사람인 것을 증거하게 하셨고 저에 대하여 모든 선지자도 증거하되 ‘저를 믿는 사람들이 다 그 이름을 힘입어 죄 사함을 받는다.’ 하였느니라.” 베드로가 이 말 할 때에 성령이 말씀 듣는 모든 사람에게 내려오시니 베드로와 함께 온 할례 받은 신자들이 이방인들에게도 성령 부어 주심을 인하여 놀라니 이는 방언을 말하며 하나님 높임을 들음이러라. 이에 베드로가 가로되 “이 사람들이 우리와 같이 성령을 받았으니 누가 능히 물로 세례 줌을 금하리요?” 하고 명하여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라.” 하니라 저희가 베드로에게 수일 더 유하기를 청하니라.(행 10:23하반절-48)

1) 고넬료는 어떤 자세로 베드로를 기다리고 있었습니까? 왜 이런 자세로 기다렸겠습니까?

해설

2) 고넬료가 절을 하자 베드로는 어떻게 반응합니까?

3) 베드로의 설교가 사도행전에 여러 번 나오는데 오늘 나온 설교는 예수님의 사역과 복음의 핵심을 가장 포괄적으로 잘 보여주는 내용입니다. 그 내용을 한 번 정리해보십시오.

4) 베드로의 설교를 듣는 사람들에게 무슨 일이 일어났습니까?

5) 이 사건을 베드로는 어떻게 이해합니까?

6) 베드로는 어떤 행동을 하게 됩니까?

7) 물로 세례를 받는 것과 성령을 받는 것 중에 어느 것이 더 중요합니까?

8) 성령을 받은 후에 세례를 받는 모습에서 무엇을 배울 수 있습니까?

9) 본문에서 이방인들이 성령을 받은 모습이 오순절에 유대인들이 성령을 받은 모습과 비슷한 것에서 무엇을 배울 수 있습니까?

10) 이방인의 집에 들어가서 세례까지 베푼 베드로의 모습에서 무엇을 배울 수 있습니까? 베드로가 그렇게 할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입니까?

11)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을 들을 때 얼마나 준비된 마음으로 듣습니까? 우리가 쉽게 말씀을 비판하는 것은 우리의 믿음이 적기 때문은 아닐까요? 고넬료의 모습에서 우리가 고쳐야 할 점을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12) 고넬료가 베드로에게 절한 것이 고넬료로서는 좋은 뜻으로 한 것이지만 베드로에게는 시험거리였습니다. 우리가 행한 업적 때문에 교만해지지 않고 겸손히 하나님만 높이는 신앙생활을 할 수 있도록 기도해야 하겠습니다.

13) 우리는 종교의식을 얼마나 귀하게 여깁니까? 종교의식에만 매달리는 것도 고쳐야 하지만 종교의식을 무시하고 자기의 신앙적 체험만 귀하게 여기는 것도 피해야 합니다. 우리는 그 동안 세례, 성찬식, 예배, 기도회, 성경공부 등의 종교행위를 어떤 자세로 대했는지 생각해보시고 이런 종교의식을 보다 존중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14) 큰 교회와 작은 교회 사이에 구원과 은혜에 있어 차이가 있습니까? 먼저 믿은 자와 나중에 믿은 자 사이에 하나님의 은혜가 내리시는 데 차이가 있습니까? 마태복음 20:16을 읽어보십시오.

이와 같이 나중 된 자로서 먼저 되고 먼저 된 자로서 나중 되리라.(마 20:16)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tal 27 / 1 Page
번호
제목
이름

성경공부


최근글


새댓글


알림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