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2과 마르다와 마리아

작성자 정보

  • 오덕호 작성
  • 작성일

컨텐츠 정보

본문

저희가 길 갈 때에 예수께서 한 촌에 들어가시매 마르다라 이름하는 한 여자가 자기 집으로 영접하더라. 그에게 마리아라 하는 동생이 있어 주의 발아래 앉아 그의 말씀을 듣더니 마르다는 준비하는 일이 많아 마음이 분주한지라. 예수께 나아가 가로되 "주여 내 동생이 나 혼자 일하게 두는 것을 생각지 아니하시나이까? 저를 명하사 나를 도와주라 하소서." 주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마르다야 마르다야 네가 많은 일로 염려하고 근심하나 그러나 몇 가지만 하든지 혹 한 가지만이라도 족하니라 마리아는 이 좋은 편을 택하였으니 빼앗기지 아니하리라." 하시니라.(눅 10:38-42)

I. 본문 내용을 이해하기 위한 토의

1. 누가복음 10:25에서 율법사가 예수님께 무엇을 물었습니까? 예수님의 답변은 무엇입니까?

해설

2. 누가복음 10:25-37은 무엇을 특별히 강조하고 있습니까?

가. 제사장이 제사를 잘 드린 것과 이웃을 돕는 것 중에 어느 것이 강조되었습니까?

나. 10:25-28의 대화에서 이웃을 돕는 것만 중요합니까? 또 무엇이 중요합니까?

3. 누가복음 10:38-42에서 예수님의 무리는 어떤 형편이었을까요? 누가복음 9:58을 참고하십시오.

4. 선한 사마리아인의 비유에서 배운 대로 하자면 배고프고 피곤하신 예수님을 사랑하는 방법은 어떤 것입니까?

5. 마르다와 마리아 중에 누가 더 선한 사마리아인에 가깝습니까?

6. 마르다와 마리아 중에 누가 예수님으로부터 더 칭찬을 받습니까?

7. 마리아와 마르다의 행동에는 어떤 차이가 있습니까?

8. 마르다와 마리아의 사건은 선한 사마리아인의 비유와 어떤 관계에 있습니까? 교차대칭구조를 생각해보시면 도움이 됩니다.

9. 본문이 보여주는 하나님 사랑의 모습을 찾아보십시오.

10. 마르다가 예수님을 대접하려고 한 것은 잘못이 아닙니다. 그런데 마르다의 말과 행동에 잘못된 모습이 있는지 찾아보십시오.


II. 우리 삶에 적용하기 위한 토의

1. ‘나’는 신앙생활에서 사람에게 봉사하는 것과 예배나 성경공부에 참석하는 것 중에 어느 것을 더 중요하게 생각합니까?

2. 우리교회가 하나님을 사랑한다면(혹은 사랑하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할지 구체적으로 3-5가지를 찾아보십시오.

3. 우리교회가 이웃을 사랑한다면(혹은 사랑하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할지 구체적으로 3-5가지를 찾아보십시오.

4. ‘내’가 하는 일이 남들이 하는 일보다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여 남들에게 내가 하는 일에 동참하라고 강요한 적이 있습니까? 혹은 남에게 이런 강요를 당한 적이 있습니까? 구체적인 예를 들어보십시오. 내 교회로 옮기라고 하는 것은 이런 것과 어떤 관계가 있을까요?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tal 27 / 1 Page
번호
제목
이름

성경공부


최근글


새댓글


알림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