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과 말씀이 사람이 된 사건 해설

작성자 정보

  • 윤효심 작성
  • 작성일

컨텐츠 정보

본문


■ 요한복음을 대하기 전에
신약성경의 네 개의 복음서들 가운데 가장 영적인 복음서로 알려진 요한복음은 A.D. 90년대 경에 소아시아에 있는 성도들을 대상으로 기록되었습니다. 이 복음서는 예수 그리스도를 세상의 구주, 즉 세상의 모든 사람에게 자신의 사랑을 알리기 위해 가장 값비싼 희생을 치른 사랑의 하나님으로 소개합니다. 다른 세 개의 복음서에 비해 요한복음은 특별히 예수님의 말씀들을 많이 포함하고 있어서 흔히들 예수님의 마음을 가장 잘 읽을 수 있는 복음서라고 합니다. 특별히 “로고스 찬가”라고 불리우는 1:1-18의 서문은 요한복음 전체가 어떻게 해석되며 이해되어야 하는 지에 관해 독자들에게 하나의 지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요한복음 성경공부를 통해서 예수님의 마음을 잘 읽어내고 삶 속에서 그의 뜻을 제대로 실천할 수 있는 은혜룰 누리십시오.

■ 문제 해설

Ⅰ. 삶의 한가운데서
☞ 이 부분은 삶과 본문 말씀을 연결시키기 위한 징검다리 역할을 합니다. 편안한 분위기에서 서로의 안부를 물은 다음, 주어진 질문을 매개로 하여 말씀이신 하나님이 인간이 되셨다는 놀라운 사실과 연결하면서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Ⅱ. 말씀과 마주앉기
☞ 본문을 마주 대하여 그 내용을 파악하기 위한 바로 이전 단계입니다. 주의깊게 읽으십시오.
그리고 성경공부 마지막 단계에서 본문 내용 자체를 재점검하는 순서가 있음을 기억하십시오,

Ⅲ. 말씀과 대화하기
☞ 1-3번 문항은 본문의 전체 구성을 파악하기 위한 질문입니다. 그리고 4-8번은 본문의 내용 자체를 관찰하기 위한 질문이고, 9-10번은 한 걸음 더 나아가 주요 구절들에 대한 해석을 요하는 질문들입니다.

1. 본문을 충분히 읽고 그 내용을 네 부분으로 나누어 보십시오.

주요 내용
1 ~ 5
말씀과 창조
6 ~ 8
말씀에 대한 세례요한의 증거
9 ~ 13
말씀에 대한 세상의 반응들
14 ~ 18
말씀에 대한 교회의 고백


2. “말씀”은 누구를 가리킵니까?(1, 14, 15, 17, 18절 참조)

하나님(1절), 아버지의 독생자(14절), 이 사람(15절), 예수 그리스도(17절), 독생하신 하나님(18절) 등의 지시어들을 종합해보 면, 말씀이 “예수 그리스도”를 가리킴을 알 수 있습니다. 신약성경에서 “말씀”(로고스)은 주로 기독교적 구원의 메시지인 복음을 지칭하는 것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눅 8:11, 딤후 2:9 등). 그런데 바울과 마찬가지로 요한은 이 복음을 예수 그리스도 자신으로서 제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말씀이신 예수 그리스도는 “태초”, 곧 창조 이전부터 하나님과 함께 계셨습니다.

3. 본문에서 예수 그리스도를 가리키는 모든 단어들을 찾아 표시해 보십시오.

하나님(1절), 그(3절), 생명(4절), 사람들의 빛(4절), 빛(5, 7, 8, 9절), 참빛(9절), 그(10절), 말씀(14절), 아버지의 독생자(14절), 내 뒤에 오시는 이(15절), 이 사람(15절), 그(16절), 예수 그리스도(17절), 독생하신 하나님(18절)

4. 만물의 존재는 누구에게서 비롯되었으며(3절), 그 안에 있는 생명은 어떤 역할을 합니까(4절)?
“그”, 즉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만물이 지으심을 받았으며,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생명은 사람들을 인도하는 빛의 역할을 합니다. 여기서 “생명”은 “영원한”이라는 형용사와 함께 “영생”이라는 용어로 사용되기도 합니다(요3:15-16). 빛은 사람들이 생명을 가질 수 있게 하고, 또한 그들을 향한 하나님의 목적과 뜻을 알게 합니다. 참빛이신 예수 그리스도는 자신의 사역을 통해 하나님을 드러내시고 사람들을 하나님께로 인도하셨습니다.

5. 세례요한이 하나님께로부터 보내심을 받은 목적은 무엇입니까?(6-7절)

빛(예수 그리스도)에 대하여 증거하고 모든 사람으로 하여금 그 빛을 믿게 하는 것입니다. 마 3:11-12와 막 1:7-8과 눅 3:15-18을 함께 참조하십시오.

6. 말씀에 대한 세상의 반응들은 어떻게 나타나고 있습니까? 두 부류로 나누어 설명해 보십시오.(10-13절)

세상이 그를 알지 못하였고 자기 백성은 영접지 아니하였습니다. 그러나 영접하는 자들도 있었는데 그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가 주어졌습니다.

7. 육신이 된 말씀의 거처는 어디이며(14절), 말씀이 하시는 일은 무엇입니까?(14, 16절)

육신이 되신 말씀, 즉 예수 그리스도는 우리(믿는 자들, 교회) 가운데 거하시며, 그의 충만한 은혜와 진리를 우리에게 부어주십니다. “은혜와 진리”는 하나님의 지속적인 사랑과 신실하심을 의미합니다.

8.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우리 안에서 궁극적으로 나타나는 대상은 누구입니까?(18절)

인간의 눈으로는 하나님을 볼 수 없지만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우리는 하나님을 볼 수 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보는 것은 곧 하나님을 보는 것입니다(요 14:9 참조).

9. “말씀이 육신이 되었다”(14절)는 의미는 무엇입니까?

신적인 존재인 말씀이 인간의 피조물로서의 연약함에 동참하게 됨을 의미합니다. 여기서 “육신”은 완전한 인간 존재, 즉 몸과 혼을 소유한 인간으로서 하나님의 무서운 진노와 심판에 예속된 인간 본성을 취하셨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므로 한 분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신성과 인성이 각각 그대로 유지되면서 통일된 인격을 이루고 있습니다. 그는 참 하나님인 동시에 참 인간이 되셨습니다.

10. 그리스도인의 삶의 근거는 무엇입니까?(16, 14절)

“은혜 위에 은혜”라는 구절을 통해 알 수 있듯이 그리스도인의 삶은 모든 점에서 그리스도의 은혜에 근거하고 있습니다. 이 은혜는 무한한 것으로서 예수 그리스도에 의해 이루어지는 구원을 가리킨다.

Ⅳ. 삶으로 풀어내기
☞ 이 부분은 삶 속에서의 구체적인 실천을 통해 본문의 말씀을 적용시키는 부분입니다. 한 주간의 삶 동안에 직접 실천할 부분을 나눈 다음 그 실천이 현실화되도록 반드시 함께 기도하십시오.

Ⅴ. 다시 한번 기억해보는 말씀
☞ 이 부분은 본문의 내용을 다시 한번 반복하면서 기억하기 위해 마련된 단계입니다. 성경책을 덮고서 빈 공간을 채워보시기 바랍니다.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tal 27 / 1 Page
번호
제목
이름

성경공부


최근글


새댓글


알림 0